이백훈<사진> 현대상선 사장은 14일 오전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열린 2016년 선주협회 정기총회에서 기자와 만나 이 같이 말하며 올해 갚아야 하는 부채 비용 마련이 시급함을 시사했다.
현대상선이 올해 갑하야 할 부채 충당 비용 규모는 1조원 가량 되며 이 중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규모는 6000억원이다.
이 사장은 "가장 시급한 것은 단기 유동성 문제로 당장 올해 만기 돌아오는 회사채 상환이 시급하며 만기 연장 등 해결 방안은 충분히 있을 것"이라 말했다.
현대상선은 2013년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통한 자금 지원으로 일시적으로 유동성 문제를 해결했지만 이는 1회에 그쳐 추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사장은 운임 인상에 대한 기대감도 보였다. 그는 "운임 인상이 돼야 우리는 살아날 수 있다"라며 "1월 셋째주 즘 운임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내다봤다. 실제 미주, 남미 서안, 구주, 호주 등 지역의 운임 인상이 예상되고 있다.
이어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해운 지원책에 대해서도 "해운산업특성상 부채비율이 높을 수밖에 없어 정부 지원 기준을 충족시키기는 힘들다"라며 "한국선주협회가 정부랑 최대한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30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민관 합동으로 12억달러(1조4000억원) 규모의 선박 펀드를 조성, 부채 비율 400% 이하 해운업체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끝으로 현대상선 추가 자구안에 대해서는 "아직 제출 시점도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다"라며 "생존을 위해 고민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을 아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11월 채권단에 1조 원 규모의 자구안을 내놨지만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미흡하다"는 이유로 1월 말까지 보완을 요구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