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업 최초의 순수전기 모델 뉴 i5도 선봬
BMW코리아는 차세대 프리미엄 세단 뉴 5시리즈를 전 세계 최초로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5시리즈는 1972년 첫선을 보인 뒤 전 세계에 800만 대 이상 판매된 BMW의 대표 세단이다. 2017년 이후 6년 만에 8세대 완전 변경 모델인 뉴 5시리즈로 돌아왔다. 라인업 최초의 순수전기 모델인 ‘뉴 i5’도 함께 선보인다.
뉴 5시리즈의 차체는 이전 세대에 비해 길이 95mm, 너비 30mm, 높이가 35mm 증가했다. 앞뒤 축간거리도 20mm가 길어져 동급 차량 대비 가장 큰 실내외 공간을 제공한다.
전면 디자인은 BMW를 대표하는 트윈 헤드라이트와 BMW 키드니 그릴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측면 디자인은 수직으로 떨어지는 전면 그릴과 높은 숄더 라인 등을 통해 매끈하면서도 역동적인 인상을 강조했다. 실내에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가 설치됐다.
스티어링 휠은 하단부를 평평한 모양으로 새롭게 디자인했다. 기어 셀렉터 역시 스위치 방식으로 바꿨다. 7시리즈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인터랙션 바도 적용됐다. 크리스탈 디자인의 바는 계기판 하단과 대시보드를 가로질러 양쪽 도어 패널까지 펼쳐지며, 터치 방식의 조작 패널이 통합돼 운전자와 차량의 상호작용을 강화한다.
순수전기 모델 뉴 i5는 1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되는 후륜구동 모델 i5 eDrive40,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된 i5 M60 xDrive로 나눠 출시된다. 최상위 모델 i5 M60 xDrive는 601마력의 합산 최고 출력과 81.1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 3.8초 걸린다. BMW i5 M60 xDrive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최대 361㎞다.
뉴 5시리즈의 모든 내연기관 모델에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신형 BMW 그룹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모듈러 엔진이 탑재된다. 추월이나 출발 가속 시 상황에 따라 순간적으로 11마력을 추가 발휘한다. 정속 주행 중에는 엔진을 보조하여 연료 효율을 높인다.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장착되는 BMW 뉴 520i는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1.6kg·m를 발휘하며 뉴 530i는 최고출력 258마력, 최대토크 40.8 kg·m를 발휘한다. 4기통 디젤 엔진이 탑재되는 뉴 523d의 최고출력은 197마력, 최대토크는 40.8 kg·m다. 모든 내연기관 엔진에는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가 조합된다.
뉴 5시리즈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은 스톱 앤 고 기능이 포함된 차간 거리 제어 기능과 차선 유지 보조를 통해 장거리 주행과 시내 교통상황에서 편리한 주행을 지원한다.
뉴 5시리즈 세단 전 모델에 주차 및 후진 보조 기능이 포함된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가 기본 탑재된다. 파킹 뷰, 전방 파노라마 뷰 및 3D 뷰 기능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차량과 주변 환경을 360도 이미지로 제공한다. 일부 모델에 적용되는 파킹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기능은 최대 200m까지 자동 주차 또는 저장된 주행을 수행한다.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차량 밖에서도 운전자가 주차 및 차량 제어를 할 수 있다.
뉴 5시리즈의 국내 출시 가격은 트림에 따라 뉴 520i가 6880~7330만 원, 뉴 523d가 7580~8330만 원, 뉴 530i xDrive가 8420~8870만 원이다. 순수전기 모델인 뉴 i5 eDrive40이 9390~1억170만 원, 뉴 i5 M60 xDrive가 1억3890만 원이다. i5 eDrive40와 i5 M60 xDrive는 환경친화적 자동차로 분류돼 최대 140만 원의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