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석 티몬 대표가 “전사 리모트&스마트 워크를 상반기 내 시행하겠다”고 10일 밝혔다. 기존의 출퇴근 문화에 벗어나 거점 오피스 구축, 메타버스 오피스 출근 등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티몬이 이같은 조치를 취한 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근무가 보편화됐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임직원 모두가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업문화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장 대표는 7일 티몬 전 직원이 온라인으로 참석한 타운홀 미팅에서 "티몬이 추구하는 이커머스 3.0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티몬을 버리고 껍질을 깨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티몬은 빠른 시일 내에 리모트&스마트워크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현재 대치동 본사 외 지역에 거점 오피스를 구축한다. 현재 방역 차원에서 시행 중인 재택근무도 새로운 형태로 변화를 준비한다.
또 직원들이 공간 제약 없이 일하며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메타버스 형태의 가상 오피스 도입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장 대표는 "제주도에서, 창원에서, 부산에서, 심지어 태국에서 일해도 된다. 일하는 장소는 중요하지 않다"며 "공간적인 자유를 얻은 만큼 성과 위주로 일하게 될 것이다. 구태의연한 산업화 시대의 업무 방식을 버리고 변화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한 효율성을 추구해달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장 대표 취임 이후 티몬은 여러 혁신을 시도했다. '위드 티몬’ 프로젝트로 유투버 정육왕과 공동 기획해 선보인 한우 상품은 1일 매출 3억 원을 돌파하며 준비한 물량이 매진됐다. 특히 구매 고객의 90%가 신규 고객이었다.
티몬 자체 콘텐츠 제작팀인 놈스튜디오가 만든 웹예능 ‘광고천재 씬드롬’는 누적 조회 수 100만 명을 넘어섰다. 편당 최고 매출은 5억 원 이상을 기록하는 등 콘텐츠커머스 효과를 보고 있다.
장 대표는 “브랜드 성장과 성공을 위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며 브랜드의 D2C(소비자직거래)에 대한 니즈를 다양한 생태계 주체자들과의 연합을 통해 충족시켜줄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그 실행 과정에서 무엇보다 티몬은 진심으로 파트너의 성공을 원한다는 진정성이 느껴지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