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387억 원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2015년 1분기 이후 21분기 만에 흑자를 기록했다.
매출은 1조375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줄었다.
상반기 기준으로는 매출 2조6883억 원, 영업이익 1367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2조7129억 원)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3552억 원 개선됐다.
HMM은 흑자 달성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전신이던 현대상선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해운 시황 악화에 따른 영향으로 법정관리 위기에 처했었다. 2015년에는 부채비율이 2000%까지 올랐다.
위기 상황에서 HMM은 초대형 선박을 통해 반전에 성공했다.
올해 4월 알헤시라스호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9개의 2만4000TEU급(1TEU=6m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을 아시아~북유럽 노선에 투입했다. 2만4000TEU 선박은 1만5000TEU급 선박보다 운항비용을 15% 절감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대형선에 화물을 싣지 못할까 우려했다. 하지만 1~7호선까지 연달아 만선을 기록했다. 현재 아시아 구간을 운항 중인 8, 9호선 또한 만선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HMM 관계자는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 활동 및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투입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항로 합리화, 화물비용 축소 등 원가 구조 개선, 운임상승 효과도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된 가운데 HMM은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을 통해 상승세를 이어나간다는 전략이다.
HMM은 올해 9월까지 총 12척의 2만4000TEU급 선박을 아시아~북유럽 노선에 투입한다.
HMM 관계자는 “디 얼라이언스 본격화에 따른 공동운항 등 비용구조 개선, 항로 다변화로 고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개선하겠다”며 “IT 시스템 개선 등 경영 혁신을 통한 내부역량 강화 등으로 수익성 개선에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