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이날 경기도 화성시 한국교통안전공단 내 자율주행차 시험장인 케이-시티(K-City)에서 자율주행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혁신성장지원센터 착공식 및 임시운행허가 자율주행차 100대 달성을 기념하는 기업 간담회를 열었다.
혁신성장지원센터는 국비 60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약 2000㎡, 2층 규모로 건설되며 차량정비고, 보안차고, 데이터 분석시설 등 자율주행 연구개발 시설은 물론 공용 사무실, 회의실 등 사무 공간까지 갖출 예정이다.
김현미 장관은 착공식에서 “혁신성장지원센터를 자율주행 분야 중소기업들이 기술력을 키워나가는 산실로 만들겠다”며 “올해 170억 원 규모로 첫 운용을 시작하는 국토교통 혁신펀드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장관은 "레벨4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1조1000억 원 규모의 범부처 R&D도 2021년부터 착수하는 등 기업의 스케일업(scale-up, 성장)과 R&D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도 고속도로 외 전국 국도까지 기존 2024년에서 앞당겨 2022년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C-ITS 구축도 조기 착수해 2022년까지 주요 고속도로와 국도 구간에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올 하반기에 3곳 이상의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통해 기업들이 자율주행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며 "올해 10월 최초 운행을 시작하는 자율주행 심야셔틀서비스 등의 사례처럼 기업의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을 직접 지원하는 시범사업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착공식 이후 김현미 장관은 임시운행차량 100호를 기념해 임시운행 허가증을 오토노머스에이투지에 전달했다.
현재 차량 제작·부품 업계, IT·통신·전자업계, 새싹기업·중소기업, 연구기관, 대학교 등 총 37개 기관이 100대의 자율주행차에 대한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했다. 운전자 없는 무인셔틀(차세대융합 기술원, 경기도 판교), 자율주행 배송 차량(토르드라이브, 여의도), 서울에서 부산까지 자율주행이 가능한 간선물류 트럭(마스오토)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운전석이 없는 자율주행 셔틀에 대한 맞춤형 허가요건 마련 △무인배송 차량 및 원격제어 자율주행차 시험운행 규정 신설 △상용화 직전단계 자율주행차 허가요건 완화 등 임시운행허가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또 K-City도 올해까지였던 무료개방 기간을 연장해 중소기업, 대학 등에 제공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