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딸기 돌풍이 대형마트에서도 확인됐다.
이마트는 지난해 12월 한 달간 딸기가 105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주요 상품군별 순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인스턴트 커피와 과자보다 높은 것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5% 신장한 수치다.
이마트는 딸기의 인기 비결로 새콤달콤한 맛뿐만 아니라 딸기 특유의 편의성과 심미성, 다양한 활용도를 꼽았다. 껍질을 벗길 필요 없이 흐르는 물에 씻기만 하면 먹을 수 있어 간편하고, 빨간 컬러가 겨울 분위기를 배가해주기 때문이라는 것.
여기에 시럽을 곁들이거나 샌드위치 속재료, 케이크 장식의 화룡점정 등으로 활용도가 뛰어나다.
이에 이마트는 이번 겨울 밀감이 아닌딸기를 매출 계획 1위 상품으로 내세우고 매장 진열 면적을 기존 대비 2배 이상 넓히는 등 딸기를 영업 전략 핵심 카드로 사용했다.
실제 이마트는 겨울 딸기 판매를 예년 대비 2주 빠른 11월 초순부터 시작하고 별도의 '딸기존'을 마련했다. 매대 위에 올리는 딸기 상품도 기존 2~3종에서 올 시즌 5~7종으로 대폭 확대했다.
이마트 전진복 과일 바이어는 "때 맞춰 다양한 품종의 딸기를 한꺼번에 펼쳐 선보임으로써 오프라인 매장 특유의 시각적 신선함을 살린 것이 통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금껏 먹어왔던 평범한 딸기보다는 기왕 한 입 먹더라도 특색있고 품질 좋은 신품종 딸기에 도전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것이 최근 추세다.
달걀 만한 크기로 시선을 사로잡는 '킹스베리' 딸기와 IoT(사물인터넷) 기술로 재배한 '스마트팜 딸기' 등이 대표적이다.
이마트가 2017년부터 판매하기 시작한 '킹스베리' 딸기의 경우 11월부터 3월까지 판매하는 상품으로 한 입에 베어 물지 못할 정도로 크기가 크고, 은은한 복숭아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충남 논산 지역이 산지로, 입안 가득 씹히는 과육을 충만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킹스베리 딸기는 2018~2019년 겨울 시즌 중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0배 이상 증가한 바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이마트가 '국산의 힘 프로젝트' 상품으로 선보이는 '스마트팜' 딸기 역시도 인기 상품이다. 사물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딸기의 생육정보와 최적의 생육환경을 찾아내 자동으로 제어하는 스마트팜농장에서 생산한 딸기다.
또한 '금실' 딸기의 경우 단맛이 강하고 과육이 단단해 식감이 좋은 것이 특징이며, '죽향' 딸기는 기존 육보 딸기를 보완해 아삭한 식감과 단맛이 조화를 이룬 것이 특징이다.
전진복 과일 바이어는 "딸기 품종이 기존 '설향' 일변도에서 최근 킹스베리를 비롯해 '금실', '담향', '아리향' 등다양한 품종이 농촌진흥청과 지역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새롭게 개발돼 보급되면서 공급과 수요가 맞아 떨어지는 '딸기 르네상스' 시대를 맞게 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