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를 보유한 다임러와 BMW, 폭스바겐 등 독일 명차 업체들이 철강 매입 가격 담합 의혹에 휩싸였다.
독일 반독점당국인 연방카르텔감독청은 경찰과 사법당국의 도움을 받아 지난달 이들 완성차 업체와 보쉬, ZF 등 자동차 부품업체까지 총 6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5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연방카르텔감독청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이들 업체가 철강 매입 시 가격을 담합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며 “압수수색은 이를 조사하기 위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철강가격 담합 조사는 수개월 또는 3~5년의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폭스바겐과 BMW 등 해당 업체는 당국의 조사에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6개 업체 중 한 곳은 이름이 밝혀지지 않았다고 FT는 전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최근 수년간 당국이 에어백과 조명 시스템 등 다양한 부품에서 담합 조사를 벌이던 중 철강 부문에서도 혐의가 포착돼 이뤄진 것이다. 호아킨 알무니아 전 유럽연합(EU) 경쟁담담 집행위원은 지난 2014년 “자동차 부품 각각에 대해 담합으로 이뤄진 부당 이익을 합치면 아예 새 차를 한 대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업계의 담합 행위가 심각하다는 점을 꼬집었다.
자동차산업은 독일 경제의 핵심이며 철강은 완성차업계에 가장 중요한 원자재 중 하나다. 세계철강협회(WSA)에 따르면 차량 한 대당 평균 900 kg의 철강이 들어간다.
독일 연방카르텔감독청은 EU집행위원회(EC)와 마찬가지로 업체에 연매출의 최대 10%를 벌금으로 부과할 수 있다. 그동안 EU 가격 담합 조사는 주로 특정 부품이나 완성 제품에 이뤄져왔다.
바르부르크리서치의 마크-르네 톤 애널리스트는 “당국이 판단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라며 “자동차는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한 자재가 들어간다”고 말했다.
당국의 가격담합 조사 소식에 해당 업체 주가는 이날 큰 폭으로 떨어졌다. BMW 주가는 3.1% 급락한 65.01유로로, 지난 2013년 6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다임러 주가는 3.9%, 폭스바겐은 3.9% 각각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