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난치암연구사업단은 연구 관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연구자 전용 사이트인 연구관리시스템(www.smcircr.re.kr)을 16일 개발, 오픈했다고 밝혔다.
난치암연구사업단은 보건복지부가 5년간 225억을 투자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이번 연구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1년간의 기획과 4개월여의 개발과정을 거쳐 국책연구사업단 중 처음으로 시스템 개발을 하게 됐다.
이 사업단은 연구 정보 검색, 중개, 공유, 참여가 구현되는 웹기반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실시간 연구협력, 효율적인 연구 관리 및 오픈이노베이션의 실현을 위한 'Cancer Web 2.0'이라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세부적으로 Research, Management, Business 세 개의 파트로 구성돼 있으며 주요 기능은 △Research 2.0: 중개연구 정보 공유 및 중개연구 서비스 지원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Management 2.0: 연구진척도 및 연구비 집행 현황 관리(간트차트 구현) △Business 2.0: 공동연구참여 및 기술이전 신청 등이다.
난치암연구사업단장인 남도현 신경외과 교수는 "이번 난치암연구사업단 연구관리시스템은 많은 연구자와 연구기관이 참여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단기간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상의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한편 간트차트란 프로젝트 일정관리를 위한 바(bar)형태의 차트이며, 각 프로젝트 목표별로 일정의 시작과 끝을 그래픽으로 표시해 전체 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