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는 공간에 새로운 개념을 부여하고 특별한 삶의 가치를 제공해왔습니다. 이제는 지성을 넘어 고객의 삶과 감성을 담아낸 브랜드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허윤홍 GS건설 대표는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자이갤러리에서 '자이 리이그나이트'(Xi Re-ignite) 행사를 열고 새로운 BI를 선보이며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지향점과 포부를 밝혔다.
GS건설이 국내 대표 아파트 브랜드인 '자이'(Xi)를 리뉴얼한 것은 2002년 첫선을 보인 지 22년 만이다. 새로운 자이 로고는 이달 중 분양하는 단지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새로운 자이의 가장 큰 변화는 방향성이 공급자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완전히 바뀐 것이다. 그동안은 '특별한 지성'(eXtra Intelligent)으로 공급자 관점에 있었다면 새로운 자이는 고객의 삶에 대한 섬세한 통찰력으로 '일상이 특별해지는 경험'(eXperience Inspiration)을 창조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허 대표는 "공급자 관점의 브랜드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기업이 혼자 만드는 브랜드가 아니라 모두가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 단순히 디자인을 바꾸는 게 아닌 실체 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분양에 치중했던 고객 관점을 확장해 자이에 거주하는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고 살기 좋은 자이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이런 혁신의 움직임이 모여 새로운 자이 브랜드도 탄생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자이의 로고는 기존의 곡선이 상징하는 우아하고 섬세한 이미지를 계승하되 모던하고 간결한 직선 요소와 두께감을 더해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구축했다. 브랜드 컬러도 기존의 '피콕블루'를 계승하면서 좀 더 짙은 색상을 더해 깊어진 브랜드 정신을 표현했다.
자이 브랜드 리뉴얼은 출시 당시 어린이로 브랜드 아파트를 경험한 '아파트 키즈'가 주 고객층으로 유입되고 있고 아파트가 단순한 주거공간을 넘어 정서적 만족감까지 충족시키는 곳으로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최상의 주거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됐다.
이번에 공개한 새로운 브랜드 철학은 GS건설이 7월 새 비전을 선포하며 목표가치로 삼은 '고객지향'과 '신뢰'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대내외 신뢰를 구축하겠다는 의지가 브랜드 철학에도 반영된 것이다.
이런 관첨에서 자이 단일 브랜드 유지 방침도 세웠다. 다른 건설사처럼 하이엔드 브랜드를 따로 만들지 않기로 한 것이다.
대신 자이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욱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브랜드를 관리하고 한 단계 더 높은 주거 경험을 선사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단일 브랜드 유지는 기존 고객의 자이에 대한 믿음과 신뢰 저변에 프리미엄 이미지가 있다고 판단한 결과다. 하이엔드 브랜드를 만들면 기존 브랜드의 가치가 하락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배경이다.
허 대표는 "자이 리브랜딩은 단순한 이미지 변화가 아닌 근본을 튼튼히 하는 밑거름"이라며 "더욱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더 행복할 수 있는 주거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