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에프앤비가 운영하는 교촌치킨(교촌)이 2년 만에 신메뉴를 내놓는다. Z세대 젊은 고객들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옥수수’를 활용한 달콤하고 고소한 맛의 치킨이다. 떡볶이와 곁들여 즐길 수 있는 세트메뉴도 함께 선보인다.
교촌에프앤비는 18일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금토로 교촌그룹 판교신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메뉴 ‘교촌옥수수’를 출시하고 이날부터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교촌이 2년 만에 선보이는 교촌옥수수는 100년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판교 새 시대 개막 이후 첫 작품으로, 달콤한 옥수수의 진한 풍미가 특징인 치킨이다. 기성 마니아층뿐만 아니라 ‘Z세대’ 고객을 공략해 모든 세대가 즐겨 찾는 국민 치킨 브랜드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내놓은 메뉴다.
이 메뉴는 아카시아꿀과 옥수수, 무염버터로 완성한 특제소스로 옥수수의 진한 단맛을 구현했다. 무엇보다 시즈닝이 아닌 진짜 옥수수로 만든 ‘리얼 옥수수 플레이크’를 치킨 표면에 버무려 달콤하면서도 바삭한 특유의 식감을 최대한 살려냈다는 게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런 맛을 구현하기 위해 먼저 튀겨낸 치킨에 소스를 한번 버무리고, 옥수수 플레이크로 또 한번 버무리는 등 총 2번의 텀블링 과정을 거쳐 치킨에 소스를 입혔다.
교촌은 이번 신메뉴 개발을 위해 지난해 7월부터 1년간의 준비 과정을 거쳤다. 레시피 개발을 위해 지난 1년간 조리한 닭만 총 4330마리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이태원 교촌필방 매장에서도 선보이며 고객들의 피드백을 꾸준히 수집, 1년간 총 7회에 걸친 소비자 조사 과정을 거치며 대중들의 반응을 살폈다.
교촌옥수수는 소스뿐 아니라 메뉴 구성에도 차별화를 뒀다. 교촌옥수수는 △교촌옥수수 오리지날 △교촌옥수수 통안심 △교촌옥수수 순살 등 3가지 메뉴로 선보인다. 이 중 통안심 메뉴는 자르지 않은 100% 통안심살로만 선보이는 새로운 구성의 순살 부분육 메뉴다.
통안심은 닭 한마리(13호 기준)에서 단 4%(55~60g)만 나와 제품 한 개를 위해 9~10마리의 닭이 필요할 정도의 특수 부위다. 교촌옥수수 통안심은 자르지 않은 통안심살을 사용해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아 끝까지 유지되는 촉촉함과 담백함이 특징이다.
아울러 교촌은 달콤하고 고소한 교촌옥수수를 매콤한 떡볶이에 찍어 먹는 ‘달·고·맵(달콤·고소·매콤)’ 조합으로 즐길 수 있는 ‘떡볶이 세트’ 메뉴로도 함께 선보인다. 교촌옥수수와 함께 기존 인기 사이드메뉴인 ‘국물맵떡’을 치킨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소용량 구성으로 마련했으며, 교촌의 새로운 인기 사이드 메뉴 ‘블랙시크릿팝콘’을 함께 제공한다.
교촌은 디지털 프로모션, 시식행사와 대규모 체험단 리뷰 이벤트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신메뉴 알리기에 나설 계획이다.
교촌은 또 다른 신메뉴인 ‘다담덮밥’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특제 소스에 24시간 숙성한 닭다리살을 직화로 구워내 정성과 맛을 다 담은 프리미엄 덮밥 메뉴로 간장맛과 매운맛 등 2종이다. 국내산 닭고기와 구운 김, 밥, 소스가 들어간 덮밥으로 직화 방식으로 불향을 입혔다.
윤진호 교촌에프앤비 국내사업지원부문장(사장)은 “교촌옥수수는 100년 기업을 향한 교촌의 미래를 이끌 신메뉴로 Z세대를 포함한 전 세대 고객의 입맛을 겨냥한 야심찬 작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