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은 지난해 별도재무제표 기준 전년 대비 10.1% 상승한 1조1613억 원의 매출과 11.0% 상승한 1060억 원의 영업이익을 각각 올렸다고 15일 공시했다.
회사 측은 지난해 7월 출시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의 시장 안착과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의 수출 호조 속에 매출 및 영업이익이 안정적으로 성장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전문의약품(ETC) 부문 매출은 전년도 7780억 원에서 6.1% 상승한 8255억 원을 기록했다. 작년 중반 출시된 펙수클루가 4개월 만에 누적 매출 100억 원 달성 등의 성과를 거두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으며 간 기능개선제 ‘우루사’의 선전도 주효했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 펙수클루의 위염 적응증 처방이 본격화되고 국신 신약 36호인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가 발매되면 ETC 부문의 성장세가 대폭 가팔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는 전년도 796억 원에서 78.5% 상승한 142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 중 해외 매출은 1099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77%에 달하며 직전년도 대비 두 배 이상인 123.3% 성장했다. 전 세계 최대 보툴리눔 톡신 시장인 미국에서 연 매출이 전년 대비 49% 늘어났으며, 태국, 브라질 등 각 대륙 최대 시장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톡신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대웅제약은 올해 중국 허가 및 진출을 전망하며 호주, 독일, 오스트리아 등 높은 시장성이 입증된 국가들에 발매해 나보타의 글로벌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일반의약품(OTC) 부문은 전년도 1144억 원에서 11.7% 상승한 127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진통제 ‘이지엔’의 매출이 상승했으며, 신제품이 출시된 습윤드레싱 ‘이지덤’, 주요 대형마트에 입점한 간 건강기능식품 ‘에너씨슬’ 역시 매출이 상승했다. 대웅제약은 올해 가정상비약, 고령화와 관련된 증상 예방 및 개선용 의약품, 혈행 건강기능식품 세노메가를 강화하며 관련 사업을 확장하기로 했다.
글로벌 및 기타는 20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펙수클루는 누적 기준 1조2000억 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으며, 국내 출시 첫해에 필리핀, 에콰도르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한 데 이어 유럽, 러시아까지 파트너십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연간 매출의 12%인 1393억 원을 연구개발(R&D)에 투자했으며 그 결과 2021년부터 2년 연속 신약 개발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뒀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작년은 자체 개발 신약 펙수클루의 출시 및 시장 안착, 엔블로정의 신약 품목 허가 취득 등 2년 연속 신약 개발의 결실을 안으며 대웅제약의 R&D 저력을 확인한 한 해였다”며 “올해는 펙수클루, 엔블로, 나보타 등 자체 개발 트로이카를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육성함으로써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