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체 수출의 57%를 차지하는 3대 주력 시장 수출지원 강화에 나선다. 가장 중요한 시장인 만큼 수출 위기 상황을 기회로 삼아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는 방침이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1차 수출전략회의에서 시장별 특화 전략으로 아세안, 미국, 중국 등 3대 주력 시장 수출지원 강화 방안을 내놓았다.
3대 주력 시장은 최근 국제 공급망이 재편돼 위기 요인이 매우 증가한 상태다.
아세안은 중간재 위주의 수출 품목으로 편중이 심하고, 미국은 자국 우선주의를 내세우고 있다. 중국도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수출이 흔들리고, 무역수지도 악화했다.
정부는 위기에 집중하기보단 기회에 집중하는 전략을 추진한다.
아세안은 세계공장으로 부상하고 자원도 풍부한 만큼 소비재 편중을 완화하는 방식을 도모한다. 특히 베트남으로 48%의 수출이 편중됐기에,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 여러 국가로 시장을 넓힌다. 소비재 대신 서비스와 인프라 등 수출 품목도 확대한다.
미국 시장에선 친환경, 공급망 분야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응해 국내 기업의 참여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인플레이션감축법 등 미국의 자국 중심적인 정책으로 인한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활용해 국내 기업의 이익을 늘리겠다는 의도다. 사업기회를 먼저 발굴하고 정부가 관련 정보를 제공해 특혜를 받도록 대책을 마련한다.
흔들리는 대중 시장에 관해선 교역과 투자의 다변화를 추진한다. 지난 2월 선정한 유망기업 30곳을 대상으로 국내 복귀를 유치했는데, 현재까지 3곳을 유치하고 1곳은 진행을 완료했다. 이외에도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 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무역구조를 개선한다.
최근 장쑤성과 산둥성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국내 기업의 활성화를 추진한 것도 이런 배경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의약품과 패션, 생활용품 등 중국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재 수출을 지원하고 중국 정부의 정책 기조에 맞춘 친환경 산업의 중국 시장 진출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