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 OLEDㆍ마이크로 디스플레이 투자 확대
2024년 마이크로 OLEDㆍLED 일부 제품 양산
“팬데믹 이후 IT(정보통신) 기기가 다양해지면서 최적화된 기술 솔루션인 ‘자발광 디스플레이’ 시장이 고속 성장할 것이다.”
2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IMID(국제정보디스플레이 학술대회) 2022’ 개막식에서 기조 연설자로 나선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사장)는 “자발광 디스플레이 시장은 2030년에는 1000억 달러 수준으로 커질 전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사장은 전 세계 15개국 2500여 명의 디스플레이 전문가들이 모인 자리에서 ‘파괴적 혁신으로 변화하는 디스플레이 산업’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는 자발광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최 사장은 이날 △8세대 IT용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라인 투자 △IT 및 자동차 시장 확대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투자 등의 전략도 제시했다.
가상 플랫폼의 부상과 재택근무의 일상화 등의 변화로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를 연결하는 창으로써 디스플레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무엇보다 기기 간 연결성, 끊김 없는 사용자 경험 및 풍부한 화질의 중요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이에 최 사장은 새로운 성장 모멘텀에 접어든 자발광 시장 주도권 강화를 위한 삼성디스플레이의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
최 사장은 “연 매출 500억 달러 달성을 위해 2024년 가동을 목표로 8세대 IT용 OLED 생산라인에 투자하고 글로벌 고객사와 협력해 IT와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AR(증강현실)ㆍVR(가상현실) 시장 대응을 위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투자도 진행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최 사장은 삼성디스플레이의 핵심 기술 역량도 소개했다. 삼성의 헤리티지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측면에서 의미 있는 기술 혁신에 집중해 고객에 새로운 가치를 주고 시장의 판도를 바꾸겠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각종 센서가 내장된 올인원 센서 OLED △대형 폴더블 패널과 결합한 터치 일체형 기술 △안전과 디자인을 모두 만족시키는 자동차용 프리미엄 OLED △보다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폴더블 디스플레이 △AR, VR용 마이크로 OLED 및 마이크로 LED 등을 시장 및 산업 성장을 주도할 핵심 기술로 꼽았다.
최 사장은 QD-OLED에 대해 “같은 휘도의 다른 디스플레이와 비교했을 때 훨씬 밝아 보이는 QD-OLED는 기존 휘도 표준으로는 화질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휘도와 색역을 결합해 실제 밝기를 개념화한 ‘체감 휘도(XCR)’를 개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QD-OLED의 발광 구조를 개선하고 신소재를 도입해 체감 휘도 혁신을 선도하는 중”이라며 “생산성과 해상도 혁신을 위해 잉크젯 패터닝 기술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 결과 QD-OLED 양산 시작 6개월 만에 높은 수율을 달성했다는 설명이다.
최주선 사장은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의 화두인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최 사장은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발전을 위해서는 광원을 유기물에서 무기물로, 백플레인을 유리에서 웨이퍼로 확장해야 하는데 이는 디스플레이가 반도체로 진화와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을 불러올 것”이라며 “VR, AR는 디스플레이 산업이 밸류 체인을 확대하고 다른 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마이크로 OLED와 마이크로 LED를 함께 준비하고 있으며 2024년 일부 제품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끝으로 최 사장은 “새로운 세대의 OLED가 디스플레이 산업에 비약적인 도약의 기회를 만들 것”이라며 참석자들에게 “산업계와 학계가 함께 노력해 더욱 큰 성장을 이뤄내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