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은 최근 3개월 기준 롯데면세점의 내국인 위스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0% 증가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담배(250%), 화장품‧향수(220%), 주얼리‧시계(210%)의 내국인 매출 신장률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롯데면세점 내국인 주류 매출에서 위스키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85%로, 와인‧샴페인(6.3%), 코냑(3.8%), 민속주(1.9%) 등 다른 주종을 크게 앞섰다.
회사 측은 위스키 매출증대 이유로 해당 시장에 20ㆍ30세대가 대거 유입한 점을 꼽았다. 올해 롯데면세점의 내국인 위스키 매출 중 20~30대의 매출 구성비는 34%로, 코로나 이전인 2019년 24%보다 1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착한 가격'도 위스키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롯데면세점에 따르면 위스키의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출고가가 높아졌음에도, 면세점에서는 시중 판매가 대비 최대 70%까지 저렴하다.
실제 ‘발렌타인 30년’의 경우 백화점에서는 127만 원, 주류전문점에서는 95만 원에 판매되고 있다. 반면 롯데면세점 시내점에서는 주말 30% 할인까지 더해 36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백화점보다 약 70% 저렴한 셈이다.
롯데면세점은 내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8월까지 위스키 할인전을 이어간다. 롯데면세점 시내점에서는 발렌타인과 조니워커 외에도 글렌피딕 18년과 21년, 로얄 살루트 32년 등의 상품을 최대 30%의 할인율로 선보인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서 출국하는 경우 롯데인터넷면세점의 주류 예약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상품의 공항점 재고 확인 및 사전 예약도 가능하다.
롯데면세점은 ‘보모어 타임리스 31년’ 등 단독 상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위스키의 재고 확보 및 큰 폭의 할인 혜택을 늘리고 있다.
이승국 롯데면세점 상품본부장은 “주류 공급사들과의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해 고객에게 더욱 차별화된 위스키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파트너사와 함께 인천공항은 물론, 싱가포르 창이공항, 호주 브리즈번공항 등 세계 주요 공항에서도 각 지역에 특화된 주류 매장을 선보여 글로벌 면세 사업 역량을 꾸준히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