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일째 사장실 무단점거한 현대제철 노조… 중후장대 현장 곳곳 파열음

입력 2022-07-27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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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작업자가 진수 작업 현장을 통제하고 있다. 앞쪽이 하청지회 노조가 농성을 벌이던 독이 있던 자리다. 농성했던 선박은 다른 곳으로 이동했다. (연합뉴스)
▲25일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작업자가 진수 작업 현장을 통제하고 있다. 앞쪽이 하청지회 노조가 농성을 벌이던 독이 있던 자리다. 농성했던 선박은 다른 곳으로 이동했다. (연합뉴스)

국가 기간산업인 중후장대 산업 현장에서 노조 리스크가 드러나고 있다. 윤석열 정부 들어 노정관계를 방향점을 제시한 첫 사례였던 대우조선해양 파업사태에 이어 현대제철 등도 파열음이 감지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 민주노총 소속 노조원 10여 명은 86일째 당진제철소 사장실을 불법 점거 중이다. 당진제철소는 고로 3기와 전기로 2기를 통해 현대제철의 조강 생산 절반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안동일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은 5월 2일부터 3개월 가까이 당진제철소 사장실 출근을 하지 못하고 있다. 현대제철 순천, 포항, 인천, 당진하이스코 등 4개 지회도 일제히 공장장실을 점거했다. 현대제철 울산공장은 지난 20일 12시간 동안 일시적으로 가동을 멈췄다.

노조는 지난 3월 현대차와 기아 직원들에게 지급한 특별격려금 400만 원을 똑같이 지급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제철 측은 지난해 하반기 임금협상에서 성과급(기본급의 200%+770만 원)을 이미 지급해 특별격려금을 별도로 주는 건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현대제철은 사장실을 불법 점거한 노조 집행부 약 50명을 특수주거침입죄 등으로 고소했고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다.

파업의 여파는 계속된다. 현대제철은 이날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화물연대 파업으로 20만t의 출고 차질이 있었다. 이에 2분기 판매량은 전 분기 대비 1.9% 감소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노사 역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에 돌입한 가운데 26일과 27일 이틀간 노조 요구안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올해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와 사 측의 공동교섭을 요구하며 공동요구안을 제시했다. 조선 3사의 공동요구안이 걸림돌이다. 3사 노조는 그간 작업의 성격이 같은데도 매년 단체교섭 때마다 각사 임금 인상 규모 등이 달랐다는 점이 지적됐다. 이에 교섭 진행도 비효율적이란 주장이다. 현대중 노사는 2019년과 2020년 2년 입금 협상에서 난항을 겪다 올해 초 겨우 합의에 성공한 관계로 올해 교섭이 예년보다 3개월가량 늦어졌다. 8월 초부터 진행되는 하계휴가를 마친 뒤 본격적인 교섭이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노조 측이 올해 요구하고 있는 기본급 14만2300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에 대해 사 측이 난색이라 교섭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앞서 총 8165억 원의 손실을 내며 일단락된 대우조선해양 파업이 윤석열 정부 노정관계의 가늠자 역할로 평가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경영진이 이날 공식 사과문을 내고 ‘(사태 해결 과정에 대해) 철저히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했다’고 밝힌 것처럼 정부 또한 사실상 같은 기조다. 업계 관계자는 “중후장대 산업의 이중 근로 구조, 저임금 등 고질적인 문제를 버려둔 채 강 대 강 대치로 흘러갈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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