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유통ㆍ금융ㆍ통신사와 '데이터 동맹' 맺는다

입력 2022-02-09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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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ㆍKT 등과 손잡아…빅데이터 활용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예정

▲CU 직원들이 데이터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BGF리테일)
▲CU 직원들이 데이터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BGF리테일)

BGF리테일은 BC카드, KT, 닐슨아이큐코리아와 데이터 유통 및 활용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BGF리테일을 포함한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여사들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품, 결제, 통신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지역ㆍ시간대ㆍ상품별 매출 등의 POS 데이터를 공유하게 된다. CU 상품 매출 데이터는 카드사의 소비자 결제 데이터 및 통신사의 모바일 데이터와 결합해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 니즈를 파악하는 데 활용된다.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통해 만들어진 빅데이터는 고객 주거지역, 이동경로, 연령대, 가구 정보 등을 고려해 세분화된 분석을 돕는다. 이를 통해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 특성 및 소비 성향을 고려한 효과적인 운영 전략을 전개할 수 있다.

해당 데이터는 정교화된 소비자 분석을 요구하는 다양한 공공ㆍ민간기업에 제공될 수 있어 향후 관련 분야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

BGF리테일은 다양한 이종 산업 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는 등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 2020년 업계 최초로 금융보안원과 편의점 데이터 유통 및 활용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소비 유통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BGF리테일 송지택 혁신부문장은 “BGF리테일은 다양한 이종 산업과의 적극적인 데이터 융합 활동을 통해 미래 사업의 혁신을 앞당기고 있다”며 “특히 이번 업무협약이 전국 1만5000여 가맹점의 수익성과 고객 편의성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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