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은 2분기 영업이익이 594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04.5% 늘었다고 6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조3520억 원으로 62.3% 증가했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는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라 석유화학 제품 수요가 전체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였다"며 "친환경∙위생소재를 비롯한 고부가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와 높은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2018년 상반기 이후 3년 만에 반기 영업이익 1조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사업별로 보면 기초소재 사업 내 올레핀 사업 부문은 매출액 1조8977억 원, 영업이익 2710억 원을 기록했다. 전방 산업의 회복세와 더불어 친환경ㆍ위생 소재 등의 수요 증가로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아로마틱 사업 부문은 매출액 5946억 원, 영업이익 522억 원으로 식음료 용기 및 PIA(고순도 이소프탈산) 제품 수요 강세로 수익성이 대폭 증가했다.
첨단소재 사업은 매출액 1조1823억 원, 영업이익 1260억 원을 기록했다. 전자ㆍ가전 등 전방 산업의 수요 증가와 고부가 컴파운딩 제품 판매로 매출과 수익성이 모두 확대됐다.
롯데케미칼타이탄은 매출액 6915억 원, 영업이익 1199억 원을 기록했다. 일회용품과 위생용품에 대한 높은 수요가 이어졌고, 동남아 지역 내 신ㆍ증설 부재에 따라 공급이 타이트한 상황이 유지되면서 매출 증가와 견조한 수익성을 보였다.
LC USA는 매출액 1269억 원, 영업이익 381억 원을 기록했다. 셰일가스 기반의 높은 원가경쟁력과 견조한 제품 수요를 바탕으로 30%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롯데케미칼은 하반기 전망에 대해 "신증설 물량의 유입이 예상되지만, 백신 접종 확대 및 자동차ㆍ건설을 비롯한 전방 산업의 수요 증가 등 글로벌 경기 회복세에 따라 제품 스프레드 하락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올해 7월 발표한 '2030 수소 성장 로드맵'의 실행과 더불어 국내 최초 화학적 재활용 페트(C-rPET) 공장 신설,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생산시설 투자 등 신사업을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