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악재에도 국제화물수송 세계 5위를 차지했다.
1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발표한 '세계 항공수송 통계 2021'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해 80억9100만FTK(톤킬로미터ㆍ각 항공편 당 수송 톤수에 비행거리를 곱한 것)의 국제화물수송 실적을 기록했다.
2019년(73억9000만FTK)보다 화물실적이 9.5% 증가했다. 이로써 대한항공은 2019년에 이어 5위를 유지했다.
지난해 국제화물수송 실적 1위는 카타르항공(137억4000만FTK)이 차지했다. 이어 △페덱스(102억6600만FTK) △에미레이트항공(95억6900만FTK) △캐세이퍼시픽항공(81억3700만FTK) 순이다.
카타르항공은 전년(130억2400만FTK) 대비 5.5% 증가해 1위 자리를 지켰다. 페덱스는 88억5100만FTK에서 16% 증가해 4위에서 2위로 올랐다.
반면 에미레이트항공과 캐세이퍼시픽은 전년 대비 각각 20.6%, 25.6% 감소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35억8600만FTK의 국제화물수송 실적을 내며 2019년 23위에서 4단계 오른 19위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여객기 가동이 어려워지자 23대의 화물기 가동률을 전년 대비 25% 이상 높이는 등 화물 수송 공급을 늘렸다.
지난해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대한항공이 화물만 실어 나르는 화물전용 여객기를 운항한 횟수는 총 9000여 회에 달한다.
한편, 대한항공의 국제선 여객 수는 2019년 대비 대폭 감소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국제선 173억1600만RPK(유상여객킬로미터ㆍ항공편 당 유상승객 수에 비행거리를 곱한 것)의 여객 수송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보다 78% 감소했다.
대한항공의 RPK 순위(저비용항공사 제외)는 2019년 15위에서 지난해 16위로 한 단계 떨어졌다. 아시아나항공 순위는 28위에서 33위로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