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는 2019년 8월 민팃ATM을 출시한 이후 2년간 총 85만 대의 중고폰을 매입ㆍ수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중 정보통신기술(ICT) 취약계층 아동을 돕기 위해 고객이 기부한 수량은 2만3000대에 달한다.
이를 사회적 가치로 환산하면 176억 원 규모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중고폰을 재사용함으로써 줄어드는 재료비, 온실가스, 환경오염 비용 등을 수치화한 것이다.
민팃은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SK그룹에서 시상하는 수펙스(SUPEX) 추구상 ‘사회적 가치’ 분야에서 상을 받기도 했다.
민팃 관계자는 “시대를 선도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언택트 환경 대응, 믿을 수 있는 가격정보 제공, 안전한 데이터 처리 등 고객에게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의미까지 사업모델에 담은 게 다양한 세대의 호응으로 이어져 새로운 문화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민팃 브랜드는 인공지능(AI) 기반 중고 휴대폰 거래 플랫폼이다. 휴대폰 성능과 외관을 평가하는 과정에 AI 기술을 도입했고 데이터 분석에 바탕을 둬 중고폰의 표준 가격을 책정했다.
민팃은 사업 본격화 2주년을 맞아 고객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중고폰 유통 문화를 더욱 확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ICT 재활용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추가적인 사업 활성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민팃이 매월 지정한 추억의 중고폰을 민팃ATM으로 판매ㆍ기부하면 특별한 선물을 제공하는 ‘월간 민팃폰’을 진행 중이다. 8월의 민팃폰인 ‘애니콜 매직홀’ 거래 고객에게는 스타벅스 3만 원권을 증정한다.
스마트폰 본인인증 앱 ‘PASS’에서 휴대폰 시세를 확인하는 서비스도 출시했다.
아울러 도시광산 재활용 전문기업과 협업해 폐휴대전화 속 자원 추출 작업에도 참여할 방침이다.
사업 전문성 강화를 위해 조직체계도 고도화하고, 추가 네트워크 확보 등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밸류체인을 확장할 계획이다.
민팃 관계자는 “민트가 주는 청량함으로 쉽고 재미있게 즐기는 중고 거래 문화를 만들겠다는 뜻을 담은 브랜드 가치를 살려 Reduce, Reuse, Recycle이 어우러지는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더 많은 ICT 분야에서 고객과 협력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