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출이 2018년 6049억 달러(약 682조 원)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6000억 달러(약 677조 원)를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반도체는 단일 품목으로는 유일하게 수출액이 1000억 달러(약 112조 원)를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8일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수출입 평가 및 하반기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수출은 지난해보다 17.4% 증가한 6017억 달러(약 678조 원), 수입은 26% 늘어난 5912억 달러(약 667조 원), 무역수지는 106억 달러(약 11조 원)의 흑자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과 수입을 합한 전체 무역 규모는 지난해 9801억 달러로 1조 달러를 밑돌았지만, 올해는 1조 달러를 크게 웃돌아 1조1929억 달러(약 1345조 원)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올해 하반기 각국의 백신 보급과 경제활동 정상화 움직임이 가속하면서 주력 품목 수출도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반도체 수출은 스마트폰, 서버용 메모리 등 전방산업의 수요 확대와 수출단가 상승 등에 힘입어 올해 수출액이 1000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SSD도 올해 하반기 중 세계 정보통신(IT) 기업의 데이터센터 서버 수요를 중심으로 수출이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유가 상승세에 힘입어 석유제품, 석유화학 등 지난해 부진했던 유가 민감품목 수출도 빠르게 정상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석유제품은 항공유, 중유 등 수송용 연료를 중심으로 하반기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고, 석유화학제품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일회용품 등 합성수지 소재류 소비가 확대되면서 하반기에는 수출이 47%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초과 물량 생산에 다소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지만, 자동차 수요가 빠르게 회복하면서 올해 5월까지 월평균 자동차 생산량은 29만8000대로 코로나19 이전 수준(2019년 월평균 33만 대)을 거의 회복했다. 하반기에도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수출은 지난해보다 각각 6%, 11%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보고서는 향후 미ㆍ중 관계가 급속히 냉각되거나 유럽연합(EU)의 디지털세 도입 관련 분쟁이 격화할 경우 수출에 불안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해상운임은 제한적인 선복량과 중국 신규 컨테이너 제조사의 가격 담합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어 하반기에도 불확실성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홍지상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연구위원은 “하반기 수출이 상반기에 이어 견조한 수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라면서 “우리 수출이 중장기적으로 좋은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주력 수출품목을 전기차, 바이오·헬스 등 차세대 신성장 산업으로 다변화하고 디지털 혁신을 통해 기존 주력산업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