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올해 초부터 출시한 차별화 주류 상품들이 잇따라 큰 히트를 치면서 주류 명가로 거듭나고 있다.
CU는 올들어 6월 20일까지 전체 주류 매출이 전년 대비 35.5%나 치솟으며 역대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최근 5년 동안 가장 높은 매출신장률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편의점에서 주류는 다른 상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출 비중이 높고 항상 일정한 수요가 있는 상품인데 최근처럼 급격한 매출 상승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CU의 연도별 주류 매출신장률을 보면 수입맥주가 절정에 올랐던 2017년 21.0%에서 2018년 9.9%, 2019년 12.3%로 다소 주춤하다 코로나19로 홈술 트렌드가 확산된 지난해 17.8%로 반등했으며 올들어(1월~6월 20일) 35.5%로 정점을 찍고 있다.
이는 CU가 와인, 맥주, 막걸리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선보인 차별화 신상품들이 연일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완판 행렬을 이어가는 덕분이다.
레드와인의 흥행 덕분에 이달 출시한 mmm! 2탄인 프랑스산 화이트 와인 소비뇽블랑도 초도 물량 5만 병이 3일 만에 발주 마감됐다.
4월 위탁생산으로 대량 공급이 가능해진 곰표 밀맥주는 물량이 확대된 지 단 이틀 만에 기존 대형 제조사의 스테디셀러들을 제치고 CU의 전체 맥주 매출 1위에 등극했다. 생산량이 판매량을 못 쫓아가 증산 이후에도 두 차례나 더 발주 정지됐다.
지난주 후속으로 출시된 백양BYC 비엔나라거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이 상품 역시 주목 받으며 2회차 발주 만에 초도 물량 약 40만 개가 모두 소진됐다.
막걸리에서도 MZ세대를 겨냥해 출시한 테스형 막걸리, 말표 검정콩 막걸리가 SNS 입소문을 타며 누적 판매량 10만 병을 넘겼다. 덩달아 CU의 전체 막걸리 매출은 전년 대비 41.7% 올랐다.
BGF리테일 송영민 음용식품팀장은 “최근 편의점은 새롭고 이색적인 주류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현대판 주막으로서 애주가들의 입을 즐겁게 하고 있다”며 “CU는 고객들의 다양한 음주 취향에 맞는 상품과 마케팅으로 편의점계의 주류 명가로 독보적 입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