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이 한국전쟁의 숨은 영웅들을 조명하는 의미 있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 업체는 창업주인 고(故) 허만정 선생이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한 인물이라는 점을 내세워 수년째 ‘애국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GS리테일이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보훈처와 손잡고 ‘기억으로 전하는 감사’를 부제로 6월 한달 간 재일학도의용군(이하 학도의용군) 알리기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학도의용군은 일본에서 유학 중에 나라를 지키기 위해 조국으로 건너와 책 대신 총을 들고 6·25 전쟁에 참여한 642명의 어린 학생들과 청년들이다. 이들은 대한민국 최초의 카투사로 참전했고 세계 최초의 재외 국민 참전 사례로 기록됐다.
GS리테일은 학도의용군이 병역의 의무도 없었지만 애끓는 결의로 최전선을 누비며 135명이 전사하고, 생존자의 대다수는 일본 재입국이 거부되며 얼룩진 세월을 보낸 안타까운 사연을 알리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캠페인은 △학도의용군 휘장 배지 증정 이벤트 △국가 유공자 명패 달아 드리기 △고객 참여를 통한 보훈가족 기부금 전달 △학도의용군 알리기 동영상 제작 및 송출 등의 방법으로 전개된다.
학도의용군 휘장 배지 증정 이벤트는 6·25 전쟁 당시 학도의용군의 휘장을 배지로 제작해 GS리테일 이용 고객들에게 증정하는 캠페인이다. 학도의용군 휘장 배지는 지난 일부터 GS25, GS더프레시 GS프레시몰 등 에서 도시락 등 상품을 구입한 고객들에게 더팝앱(GS리테일의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총 1만5000개가 증정된다.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 드리기 행사도 지난 1일 진행했다. GS리테일과 보훈처는 성찬간 GS리테일 상무, 이성춘 서울보훈지방청장, 박운욱 재일학도의용군동지회장 등이 참석해 故 장덕준님의 유족 자택에 ‘국가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아드리는 행사를 진행했다. 故 장덕준님은 학도의용군으로 참전해 1954년에 화랑무공훈장을 수여받았다.
또한, GS리테일은 “우리는 6·25 참전 재일학도의용군을 기억합니다”의 문장을 고객이 손글씨로 필사한 후 개인 SNS에 업로드하면 게시물 1건당 6420원을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에게 기부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학도의용군을 알리는 동영상도 제작 해 GS25 내 3000여 GSTV와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송출한다.
조광현 GS리테일 전략마케팅팀장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재일학도의용군을 전 국민들에게 알림으로 2018년부터 이어온 GS리테일의 애국심 캠페인의 명맥을 이어가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1만5000여 GS리테일의 오프라인 플랫폼이 우리 사회에 의미 있는 소중한 가치를 기억하고 알려 나가는 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GS리테일은 GS25, GS더프레시 등 1만5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2018년 광복절부터 이번까지 5차례에 걸쳐 도시락 스티커 등을 통해 독립운동 역사 알리기 캠페인을 전개해왔다. 이제까지 이를 통해 국민들에게 전해진 메시지는 총 3000만 건이 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