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아우디 e-트론 GT’와 ‘아우디 RS e-트론 GT’를 20일 한국 시장에 최초로 공개했다.
‘아우디 e-트론 GT’는 매혹적인 디자인, 장거리 주행에 적합한 편안함, 일상적인 실용성, 자신감을 주는 날렵한 주행 성능을 갖춘 전기차로 '기술을 통한 진보'를 실현한 모델이다. 고성능 모델인 ‘아우디 RS e-트론 GT’는 최초의 순수 전기 RS 모델이자 고성능 차량 특유의 민첩하고 역동적인 핸들링을 자랑한다.
두 차종은 앞뒤 차축에 두 개의 전기 모터를 얹어 각각 부스트 모드 사용 시 390kW(530마력)와 475kW(646마력)의 출력과 65.3kgㆍm과 84.7kgㆍm의 강력한 토크를 발휘한다. 또한, 93.4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얹어 1회 충전으로 WLTP 기준 ‘e-트론 GT’는 최대 488㎞, ‘RS e-트론 GT’는 472㎞를 주행할 수 있다.
두 모델 모두 전기 사륜구동 시스템인 전자식 콰트로를 갖춰 미끄러운 노면, 고전력 요구 사항, 빠른 코너링에서 후륜 구동용 전기 모터가 활성화되며 이는 기계식 콰트로 구동보다 약 5배 더 빠르다.
리튬 이온 배터리 시스템은 자동차의 가장 낮은 지점인 차축 사이에 있어 스포츠카에 적합한 낮은 무게 중심을 제공한다. 고전압 배터리는 두 모델 모두에서 83.7kWh의 순 에너지(총 93.4kWh)를 저장할 수 있다. 또한, 800V의 시스템 전압은 높은 연속 출력을 제공하고 충전 시간을 단축하며 배선에 필요한 공간과 무게를 줄인다.
디자인은 그란 투리스모의 고전적인 디자인 원칙인 스포티함과 편안함을 수용하는 동시에 최적화한 공기 역학 디자인을 갖췄다. 부드럽게 흐르는 루프라인과 낮은 포지션 등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발한 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항력 계수를 0.24로 낮춰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실내는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운전자 중심으로 계기판을 배치했고, 루프라인과 시트 포지션을 고려한 배터리 배치로 탑승자에게 넉넉한 헤드룸과 공간을 제공한다. 특히, 인테리어에 가죽 대신 재활용 소재를 높은 비율로 사용해 지속 가능성을 추구했다.
‘아우디 e-트론 GT’와 ‘아우디 RS e-트론 GT’는 연내 국내 출시 예정이며 구체적인 일정과 가격 정보는 결정된 바 없다. 독일 현지 출시가격은 각각 9만9800유로(1억3772만 원)와 13만8200유로(1억9070만 원)부터로 책정됐다.
아우디는 2025년까지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약 30개 모델로 확장하고, 그중 20개 모델은 순수 전기 배터리 구동 차량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아우디는 전사적인 탈 탄소화를 가속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제품의 전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