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이 펙수프라잔 기술수출 성공 등에 힘입어 분기 영업이익이 8년 만에 200억 원을 돌파했다.
대웅제약은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4.7% 성장한 2696억 원, 영업이익은 305% 상승한 226억 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대웅제약 측은 “전문의약품(ETC)과 일반의약품(OTC)이 견고한 매출을 유지했고, 펙수프라잔 중국 수출 계약금 수령과 ITC 소송에 지출하던 비용 감소로 영업이익이 성장했다”라고 설명했다.
ETC 부문은 전년 동기 1621억 원에서 11.7% 성장해 올해 181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우루사(전문의약품)ㆍ루피어데포주ㆍ크레젯 등의 제품과 크레스토ㆍ포시가ㆍ릭시아나 등의 도입품목 판매량이 증가했다.
OTC 부문은 전년 동기 261억 원에서 올해 264억 원을 달성했다. 고함량 비타민B 복합제 임팩타민과 간 기능 개선제 우루사(일반의약품)가 안정적인 판매량을 이어나갔다.
나보타 매출액은 전년 동기 151억 원에서 올해 154억 원이 됐다. 국내 매출이 늘었을 뿐더러 지난 2월 19일 ITC 합의로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미국 매출이 급증하면서 지난 3월에는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최근 새로 품목허가를 취득한 터키와 칠레에서도 올해 3분기부터 나보타를 출시할 계획이다.
종속회사인 한올바이오파마의 경우 전년 동기 매출액 221억 원에서 올해 278억 원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0억 원에서 54억 원으로 늘었다. 안구건조증 치료제 HL036,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HL161 등 신약후보물질의 기술료가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불확실성을 털어낸 나보타의 미국 시장 내 확장성은 상당한 수준이며 진출을 앞둔 유럽ㆍ중국과 치료 적응증 시장에서도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호이스타정과 니클로사마이드 주사제, 펙수프라잔ㆍ이나보글리플로진 등 계열 내 최고 신약들 역시 큰 시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주회사인 대웅 역시 이날 1분기 연결기준 실적을 발표했는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2% 성장한 3485억 원, 영업이익은 78.7% 오른 443억 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