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항공운송 수요가 늘면서 항공운송 수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35.7%를 기록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6일 발표한 ‘2020년 항공 및 해상 수출 물류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총수출은 5125억 달러였다. 이 중 항공운송 수출이 전체의 35.7%인 1830억 달러, 해상운송이 63.5%인 3258억 달러로 나타났다. 2019년과 비교해 항공운송 비중은 5.4%p 증가했지만, 해상운송 비중은 5.6%p 감소했다.
항공화물 수출이 늘어난 데에는 반도체, 차세대 대용량 저장장치인 SS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정보통신(IT) 제품과 의약품처럼 가벼우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의 수출이 증가한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의약품과 컴퓨터의 항공수출은 각각 전년 대비 79.7%, 77.3% 증가했고, 평판디스플레이(21.6%), 반도체(15.8%) 등의 항공수출도 크게 늘었다.
반면, 해상운송은 코로나19로 운임 급등, 항만 적체, 공(空) 컨테이너 부족 등의 애로를 겪으며 중화학제품을 중심으로 수출이 급감했다. 특히, 해상운송 비중이 98%가 넘는 석유제품, 철강, 자동차 등의 해상운송 수출이 각각 40.6%, 14.7%, 13.3%씩 감소하며 부진했다. 평판디스플레이는 2019년에 해상운송 수출액이 항공운송보다 64억 달러나 많았지만, 지난해에는 11억 달러로 격차가 좁혀졌다.
주요국의 경기 회복에 힘입어 국제 교역량과 한국의 수출도 확대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물동량 증가, 백신 운송수요 증가,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한 물류의 어려움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국내 수출기업 945개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기업들은 올해 2분기 가장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하는 요인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21.0%)에 이어 ‘물류비용 상승’(20.3%)을 꼽았다.
강성은 무역협회 연구원은 “수출 기업들의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과도한 운임인상을 억제하고 공 컨테이너 공급을 확대해 적기 운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