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자동차 업계가 겪고 있는 '반도체 부족 사태'에 본격적인 대응을 예고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부족과 관련해 공급망에서 잠재적인 병목 지대를 찾고 있는 중"이라며 "지금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해 업계 핵심 이해당사자들, 무역 파트너국과 적극적으로 협력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은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을 크게 줄였다. 지난해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자동차 수요가 줄자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을 줄이고 PC나 스마트폰 등 정보기술(IT) 제품 생산에 주로 집중했기 때문이다.
이런 반도체 부족 여파로 미국과 유럽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은 공장 가동을 중단하거나 가동 시간을 줄이는 등 대응에 나선 상태다. 국내 자동차 산업도 비슷한 현상 탓에 가동률을 조절하고 있다.
백악관은 자동차 반도체 부족 사태와 관련해 "바이든 대통령이 몇 주 안에 핵심 물자의 공급망 문제를 포괄적으로 점검할 것을 지시하는 범정부 행정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블룸버그 통신 역시 바이든 행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 사태가 행정명령을 내리는 핵심 이유"라고 보도했다.
동시에 "이번 행정명령이 단순한 공급 부족 해결을 넘어서 반도체 산업이 최근 수년간 직면한 병목 현상 등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포괄적 전략'이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 반도체 업계 역시 자국 내 반도체 생산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하는 서한을 바이든 대통령에게 보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시작되자 인텔, 퀄컴, AMD 등 미 반도체 회사 최고경영자(CEO) 21명은 "보조금이나 세액 공제 등의 형태로 반도체 생산의 성과보수를 위한 상당한 재정지원"을 바이든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서한에 따르면 미국 기업들이 글로벌 반도체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0년 37%에서 최근 12%로 3분의 1토막 났다.
실제로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반도체 공급 차질로 인해 생산을 조절 중이다.
GM은 2월 둘째 주에 시작한 미국 내 3개 공장에서의 감산 조치를 3월 중순까지로 연장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GM은 올해 연간 세전 이익 전망치를 100억∼110억 달러(약 11조∼12조 원)로 제시했다.
이 가운데 최근 자동차 업계를 강타한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예상 피해액을 15억∼20억 달러(1조7000억∼2조2000억 원)가 반영된 수치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GM은 이번 주 북미 지역 3개 공장에서 완전 감산에 이어 한국의 부평 2공장도 절반만 가동 중이다. 북미 공장들에 대한 감산 조치는 최소 3월 중순까지로 연장됐고, 부분 조립만 하는 공장도 늘어났다.
반도체 부족에 따른 GM의 피해 예상치는 지난주 포드 자동차가 제시한 10억∼25억 달러와 비슷한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