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는 이날 도의회 정례 회의에서 2030년까지 도내에서 판매하는 신차에서 가솔린차가 차지하는 비중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도내에서 판매되는 신차에 대해 승용차는 2030년까지, 오토바이 등 이륜차는 2035년까지 휘발유 엔진만 있는 차량을 없애겠다는 계획이다. 대신 이를 전기자동차(EV)나 수소연료 전지 자동차, 하이브리드차 등으로 전환해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에 일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는 일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휘발유차 퇴출 목표보다도 한 발 더 앞선 것이다. 일본 정부는 지구 온난화 대책 중 하나로 2030년대 중반부터 휘발유 차량의 신규 판매를 금지하는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줄이겠다는 스가 요시히데 정부의 기조에 맞춘 정책이다. 일본 정부는 이달 안에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 패널을 소집, 올해 말 나올 보고서에 휘발유 차량 퇴출 정책을 담을 예정이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도쿄도는 승용차에 대해 국가보다 5년 정도 목표를 더 앞당겨 세움으로써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 움직임을 견인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미 도쿄도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50%를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EV 구입비 보조 등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더해 앞으로 도쿄도는 수소연료 전지 자동차와 전기 이륜차 등을 이용한 세계적인 이벤트를 개최해 도민과 사업자의 참여를 독려한다는 전략이다. 고이케 도지사는 탈휘발유차 움직임에 대해 “이는 대도시의 책무”라면서 “100% 비휘발유화하고, 세계의 조류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일본 한 국가만의 추세는 아니다. 세계 각국은 이미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휘발유 차량을 퇴출하려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영국은 2030년부터 휘발유 차량의 신규 판매를 완전히 금지하겠다고 밝혔으며, 프랑스는 2040년으로 기한을 정했다. 중국 정부 역시 2035년까지 단계적으로 휘발유 차량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