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은 30일 저녁 부산항을 출항해 미국 로스엔젤레스로 향하는 5번째 임시선박으로 4600TEU급 ‘HMM 인테그랄호’를 투입했다.
회사 측은 "국내 기업들의 긴급한 대미 수출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선박을 추가로 확보하기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선박을 투입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세계 해운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상반기 위축됐던 해상 물동량이 하반기부터 급증하면서 선박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박스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프랑스 해운산업 분석기관인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세계 미운항선박율은 5월 말 역대 최대치인 11.6%까지 증가한 이후 11월 현재는 역대 최저치인 1.5%로 감소했다.
선박 고장, 수리 등으로 운항이 불가능한 선박 외에는 모든 선박이 항로에 투입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시장에서 선박을 임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여건에서 미주항로에 임시선박을 투입하기 위해서는 기존 노선에 투입 중인 선박을 재배치해야 하나,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먼저 선박이 기존에 배치된 노선을 공동운항하는 선사들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이후 선박을 공유하지 못하는 점으로 인해 합의가 쉽지 않다. 또 기존 노선을 이용하던 화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시 다른 노선에서 소규모 선박 등을 재배치하는 등의 수고들이 필요하다.
결국 단 한 척의 임시선박 투입을 위해 선사가 운영하는 100척에 가까운 선박의 모든 기항 일정, 항로 계획, 하역 순서 등을 전면 재조정해야 한다.
이 밖에 선박의 일정이 변동되면 기항하는 항만과의 일정 재협의도 필요해 제시간에 선적되지 못한 화물이 발생하고, 이 경우 화물의 보관 및 관리의 부담도 발생한다.
HMM은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적선사로서의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임시선박을 확보해 미주 노선에 지속적으로 투입하고 있다.
한편 지속적인 임시선박 투입은 대미 수출기업 중 대기업에 비해 장기운송계약 비중이 작아 상대적으로 선적공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견ㆍ중소기업에 특히 더 힘이 되고 있다.
30일 출항하는 인테그랄호에 선적된 총 3880TEU의 화물 중 약 64%의 물량이 중견ㆍ중소기업의 화물로 채워졌다. 이 화물들은 임시선박이 없었으면 최소 1개월 이상 수출이 지연될 상황이었으나, 계약한 일정대로 수출할 수 있어 다행이라는 화주들 안도의 목소리가 전해졌다.
선적된 화물 중에는 공기청정기, 면역력 증강제뿐만 아니라 최근 미국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더욱 관심이 높아진 국산 마스크, 손세정제 등 K-방역용품 150TEU가 포함돼 있다. 또한 함께 선적된 자동차 부품 1000TEU는 미국내 3대 자동차 생산시설의 가동에 차질이 없도록 납품될 예정이다.
HMM의 임시선박에 수출화물을 선적한 기업들의 감사 인사도 이어지고 있다.
HMM은 12월에도 임시선박 2척을 투입할 예정이다. 8일에는 4600TEU급 선박, 월말에는 5000TEU급 선박을 연이어 투입할 예정이다.
HMM 관계자는 “현재 비상체제를 가동해 선적공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들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현 사태가 해소될 때까지 앞으로도 임시선박 투입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산을 동원해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