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웃의 관심 분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됐다. 이에 따르면 이웃들이 가장 관심있어하는 이야기는 강아지, 고양이 관련 이야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지역생활 커뮤니티 플랫폼 당근마켓이 9월부터 전국으로 확대 오픈한 ‘동네생활’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강아지’, ‘고양이’ 이야기가 30%에 가까운 관심도를 보이고 있다.
당근마켓에 따르면 ‘동네생활’ 서비스에서 하루평균 관심주제별 순위를 확인했을 때 △반려동물(29.9%)에 대한 글이 가장 많이 올라온 것으로 집계됐다. 주민들은 자신의 강아지, 고양이를 자랑하거나 반려동물과 함께하기 좋은 동네 산책 장소, 전용 미용실, 추천 용품 등에 대한 화기애애한 대화들을 ‘당근마켓 동네생활’을 통해 나누고 있다.
다음은 △동네맛집(20.1%) 코너가 인기였다. 어디가 맛있는지, 모임을 하기 좋은 곳은 어디인지 정보를 교류하고 싶을 때 이용하기에 제격이다. 이 밖에도 △살림/청소/정리(13.1%), △건강(12.9%), △임신/출산/육아 (6.4%) 등이 꼽혔다.
당근마켓에는 궁금한 내용을 물어보고 답하는 ‘우리동네질문’ 코너도 운영되고 있다. 키워드 검색 기준으로 가장 많은 질문이 오가는 분야는 △이사였으며, 이 밖에 △병원, △수선, △학원, △아이 키워드가 상위에 랭크됐다. 최근에는 추워진 날씨 영향에 동네 붕어빵 가게를 찾는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붕어빵 문의글도 급상승했다.
‘동네생활’ 서비스는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이웃끼리 유용한 지역 정보나 소식을 나누고,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는 온라인 소통의 장이다. 현재 △동네생활이야기, △우리동네질문, △동네사건사고, △동네분실센터로 구성된 기본주제 게시판과 △관심주제 별 게시판이 운영 중이며, 기존 설정된 카테고리 중 원하는 분야가 없을 경우 이용자가 직접 등록 요청도 가능하다.
김용현 당근마켓 공동대표는 “이용자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전국을 대상으로 오픈한 ‘동네생활’이 지역생활 커뮤니티의 주요 서비스 중 하나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당근마켓은 앞으로도 지역과 사람을 ‘연결’하고 동네 이웃 간 ‘소통’과 ‘교류’ 활성화를 이끄는 서비스 고도화로 새로운 사회가치를 만들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