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SPEECH 2019에서 기술 발표를 진행 중인 안수남 넷마블 AI센터 팀장. (사진제공=넷마블)
넷마블은 내달 캐나다 밴쿠버에서 개최되는 ‘NeurIPS 2020(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에서 딥러닝 기반 모바일 음성 인식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오는 12월 6일부터 열리는 ‘NeurIPS’는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컨퍼런스로 머신러닝과 빅데이터, 시청각 정보처리 등 다양한 AI 분야의 연구를 다룬다.
넷마블은 이번 컨퍼런스 데모 세션에서 ‘딥러닝 기반 음성 인식기를 세계 최초로 모바일 게임에 탑재 가능한 수준까지 경량화한 기술(MONICA)’을 공개할 예정이다. ‘MONICA’는 논문 심사관 전원에게 ‘Strong Accept’라는 리뷰 결과를 받아 만점으로 심사를 통과했다.
발표를 맡은 안수남 넷마블 AI센터 팀장은 “모바일 게임에 필요한 음성 사용자경험(UX)은 인식률과 응답 속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지속 개선해 나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모바일 내에서 높은 정확도와 빠른 응답 속도로 반응하는 음성 인식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게임 이용자들의 몰입도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