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자동차 등에 직원 파견 요청
▲ANA항공 직원이 23일 도쿄 하네다 공항에서 화물을 싣고 있다. 도쿄/로이터연합
일본 최대 항공사 ANA항공을 보유하고 있는 ANA홀딩스가 구조조정에 돌입한다.
25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ANA홀딩스는 2022년까지 그룹 직원 3500여명을 감원하기로 결정했다. 도요타자동차 등에 해당 직원들을 파견하고 신규 채용을 동결하는 방식이다.
그룹의 이 같은 조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항공 업황 부진에 따른 것이다. 3월 결산인 ANA홀딩스는 회계 2분기(7~9월) 약 850억 엔(약 9163억 원)의 순손실을 입을 것으로 추정된다. 2020 회계연도 전체 예상 순손실은 5000억 엔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2분기 국제선 승객 수가 97% 감소했다”며 ANA의 막대한 적자 이유를 설명했다.
ANA홀딩스는 현재 도요타자동차에 자사 직원 파견을 수용할 수 있는지 확인을 요청한 상태이며, 요청을 받은 다른 기업들도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보잉777 등 유지비가 많이 드는 대형기를 중심으로 약 30대의 항공기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대신 여행ㆍ금융업을 통해 수집한 고객 정보를 활용,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요미우리는 27일 ANA홀딩스가 사업 구조 개혁안을 발표하고 관련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