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 유럽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Biogen)이 22일(미국 현지시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베네팔리, 임랄디, 플릭사비)의 상반기 유럽 시장 매출은 3억9040만달러(약 4697억원)로 전년동기 3억5880만달러) 대비 9% 상승했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2분기 제품 매출은 1억7160만달러(약 2064억원)로 전년 동기(1억 8440만달러) 대비 7% 감소했다. 2분기에는 유럽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의약품 처방이 감소하는 등 일시적으로 시장이 축소됐다는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실제로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3월 대비 4월의 시장 유통 물량은 베네팔리`가 속한 에타너셉트 성분 의약품 시장과 임랄디가 속한 아달리무맙 성분 의약품 시장에서 각각 13%씩 하락했다.
이러한 분기 매출 하락에도 상반기 누계 실적이 전년 동기대비 상승한 것은 1분기의 호실적이 뒷받침 되었기 때문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올해 1분기 유럽 시장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4% 상승한 2억1880만달러였다.
당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현지 판매사들의 선제적 물량 확보 요청에 적극 대응하며 분기 기준 최대 제품 매출을 달성한 바 있다. 여러 대외 여건 속에서도 삼성바이오에피스 제품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인 확대 추세에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현재 유럽의 의료 체계는 정상화되고 있으며, 당사는 안정적인 제품 공급 체계를 바탕으로 환자들이 적기에 의약품을 처방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