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 3고로(용광로)가 스마트·친환경 고로로 재탄생했다.
포스코는 10일 오전 광양제철소 3고로 현장에서 그룹사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차 개수를 마치고 3대기 조업을 시작하는 고로 화입(불을 붙이는 작업)식을 진행했다.
개수는 고로의 불을 끈 후 내부의 내화벽돌을 교체하고, 관련 설비 일부를 신예화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광양 3고로는 이번 2차 개수를 통해 초대형, 스마트, 친환경 고로로 탈바꿈했다. 내용적을 4600㎥에서 5500㎥으로 생산성이 25% 향상돼 연간 460만톤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또 적정 출선비 조업을 할 수 있어 설비수명 연장, 탄소 배출 저감과 원료비 절감까지 가능하다.
아울러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조업과 품질 안정성을 한 단계 높였으며, 고로에서 발생하는 분진 제거 효율과 부생에너지 회수율을 개선했다.
광양 3고로 개수공사에는 쇳물 생산을 중단한 5개월을 포함해 총 1년 8개월간 약 4000억 원이 투입되고 연인원 23만명이 참여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속에서도 단 한 건의 감염 사례 없이 계획대로 진행됐다.
포스코는 광양 3고로 가동에 필요한 주문을 이미 확보했으며, 고객사의 생산판매 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정상조업도를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다.
이번 3고로 화입으로 포스코는‘스마트 고로’를 포항과 광양에 각 2기씩 총 4기를 가동하게 됐다. 전 세계적으로 내용적이 5500㎥ 이상인 초대형 고로는 모두 15기로 이 중 포스코가 가동 중인 고로는 세계 최대 크기를 자랑하는 광양 1고로(6000㎥)를 포함해 포항 2기, 광양 4기 등 총 6기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광양 3고로는 1990년 12월 첫 화입 이래 29년 3개월 동안 총 9700만톤의 쇳물을 생산했다”며“고로는 산업의 쌀인 철을 생산하는 설비로 화합∙융합∙도전의 상징이고, 이번 화입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조속히 극복하고 대한민국 제조업의 리스타트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기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