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현대자동차의 국내외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 감소했다. 내수판매는 신차 효과를 앞세워 0.5% 감소하는 데 그친 반면, 수출을 포함한 해외판매가 70% 넘게 줄어든 탓이다.
6일 현대차가 밝힌 4월 국내판매는 7만104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5% 감소했다. 수출을 포함한 해외판매는 8만8037대에 그쳐 전년 대비 70.4% 줄었다. 국내외 총 판매는 57% 감소한 15만9079대에 머물렀다.
현대차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한편, 판매 정상화를 위해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반떼 등 신차 앞세워 내수시장 선방=지난달 내수 판매는 신차효과가 주효했다.
세단은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3434대 포함)가 1만5000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다.
이어 아반떼(구형 모델 802대 포함) 8249대,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593대 포함) 5385대 등 총 2만9462대가 팔렸다.
특히, 지난달 새로운 모델이 출시된 아반떼는 1만2364대가 팔린 2016년 6월 이래 3년 10개월 만에 최다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6개월 연속으로 국내 시장에서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한 그랜저도 전년 동월 대비 48.0%의 증가했다.
RV는 팰리세이드 5873대, 코나(하이브리드 모델 940대, 전기차 모델 1232대 포함) 4288대, 싼타페 3468대 등 총 1만8116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구형 모델 259대 포함)가 4416대 팔리며 판매를 이끌었다.
이어 GV80 4324대, G70 826대, G90 651대 판매되는 등 총 1만 217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차 효과에도 불구하고 생산 차질과 수요 위축의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했다”면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활동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판매 정상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공장 휴업과 수요 위축에 발목=반면 해외시장에서는 수요 위축과 공장 가동 중단 여파를 받았다.
현대차는 4월 해외 시장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4% 감소한 8만8037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과 일부 해외 공장의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 세계에 유례없이 닥친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역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조기 정상화를 위해 힘쓸 것이다”면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노력을 이어갈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