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체력이 약해진 자국 기업들을 차이나 머니의 공세에서 보호하기 위해 방어막을 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인도 상무부는 이날 외국인 투자 규제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인도와 국경을 공유하는 국가에 기반을 두고 있거나 관련이 있는 해외 기업들이 인도에 투자할 때는 반드시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이는 인도와 국경을 맞댄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에는 이미 적용되고 있는 것이어서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를 틈 타 약화한 인도 기업을 삼킬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진 것이다.
최근 몇 년 간 텐센트와 알리바바를 비롯한 중국 기업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인도에서도 입지를 넓히고 있다. 얼마 전에는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인도 우량주 중 하나인 주택개발금융공사(HDFC) 지분을 0.8%에서 1%로 늘리기도 했다. 이를 계기로 인도 정치권에서 “국가 위기 시국에 정부는 외국 기업이 인도 기업을 통제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도는 3월 말부터 코로나19로 인한 봉쇄로 필수 서비스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가 금지됐다. 이 조치는 5월 3일까지여서 기업들은 심각한 자금난에 직면하고 있다.
앞서 유럽연합(EU)의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경쟁 담당 집행위원은 지난 12일 FT에 “코로나19로 주가가 폭락한 틈을 타 중국이 유럽 기업들을 대거 인수할 수 있다”며 “생존하기 위해 싸우는 기업들의 지분을 EU 회원국들이 직접 매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U는 현재 중국이나 EU 비회원국이 직접 소유하거나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불공정 경쟁을 펼치는 기업들에 대해 회원국들에게 강력한 대응 권한을 부여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는 프랑스와 독일이 중국의 기업인수를 방어하기 위해 EU에 “공평한 운동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촉구한 데 따른 것이다.
호주는 항공, 화물, 보건 분야의 외국인 투자를 일시적으로 규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모든 외국인에 의한 인수·합병(M&A)과 투자 제안은 외국인투자검토이사회(FIRB)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현재 경영난에 처한 호주 버진오스트레일리아항공을 인수하기 위해 중국 남방항공, 동방항공, 에어차이나 3사가 협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호주 정부는 모든 지원이 정부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거래가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도 지난 15일 회원국 국방장관 회의에서 “중국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자산 가격이 하락한 기업들을 인수하지 못하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