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하반기 출시 예정인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폴드2(가칭)의 언팩 행사를 어떻게 열지 고심 중이다. 물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불확실성 탓이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8월 중 뉴욕에서 갤럭시언팩 행사를 통해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을 공개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개최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삼성전자 측은 아직 시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결정된 건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여름까지 이어진다면 오프라인 언팩 행사 대신 온라인 행사 등 다른 방향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크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노트10 언팩 행사를 진행했다. 올해도 역시 비슷한 시기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폴드 후속 제품 언팩이 열릴 것으로 예상됐으나 코로나19라는 예기치 못한 복병을 만났다.
현재 미국의 코로나19 환자는 1주일새 두배가 늘어나며 40만 명을 넘어서는 등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다.
문제는 소비자들이 직접 보고 경험해야 판매가 늘어나는 모바일 제품의 특성상 매출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 삼성의 고민은 여기에 있다.
이미 갤럭시S20을 위한 체험 마케팅이 취소되고, 오프라인 매장이 문을 닫으면서 판매에 타격을 입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제품의 출시 일정에는 변함이 없다"며 "다만 언팩 관련해선 확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신제품 홍보를 위해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에게 간접 체험 경험을 제공해 신제품의 우수성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갤럭시S20 출시 이후에도 IT 유력 인플루언서와 방송인 등을 통해 신제품을 홍보했다. 또 세계적인 스타 방탄소년단(BTS)과 협업을 통해 온라인에서 갤럭시S20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재택근무 확산으로 유튜브 등 스트리밍 사용자들이 늘고 있어 온라인 마케팅에 좋은 환경일 수 있다"며 "다만 스마트폰 자체가 직접 만져봐야 사고 싶은 생각이 드는데 그런 공간이 한정적이라 판매량 확대에 한계가 있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