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수수료 개편 논란에 관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오픈서비스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6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서 김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지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며 “영세 업소와 신규 사업자일수록 주문이 늘고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는 개편 효과에만 주목하다 보니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분들의 입장은 세심히 배려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배달의민족은 1일 오픈서비스를 도입했다. 배달의민족에서 성사된 주문 1건 당 5.8%의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소상공인업계는 이 같은 오픈서비스에 대해 매출이 높은 가게일수록 수수료 부담이 늘어난다고 비판했다.
배달의민족은 즉각 새 요금제인 오픈서비스의 개선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오픈서비스 도입 후뒤업소별 주문량의 변화와 비용 부담 변화 등 데이터도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오픈서비스 도입 후 5일간의 데이터를 전주 동기와 비교 분석해 보면, 오픈서비스 요금제에서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님과 줄어드는 업주님의 비율은 거의 같게 나타나고 있다”며 “데이터가 축적되면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달의민족은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낸 금액의 절반을 상한선 제한 없이 돌려주기로 했다. 이는 앞서 배달의민족이 코로나19 고통 분담 차원에서 월 15만 원 한도 내에서 3, 4월 수수료 절반을 돌려주기로 한 정책을 확대한 것이다.
배달의민족은 “새로운 요금 체계를 도입하며 큰 혼란과 부담을 준 점에 다시 한번 죄송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외식 업소의 매출액은 늘리고 이용자들의 업소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되는 앱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