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은 도시 내 노후 단독·다가구주택 등을 LH가 매입해 1인용 소형주택으로 리모델링 또는 재건축 후 대학생, 저소득 독거노인 등에게 저렴하게 공급하는 주거복지사업이다. 2017년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주거복지로드맵'에 따라 2022년까지 2만 호를 건설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민간건설사업자, 설계업체, 시공업체, 건축전공 대학생 등에게 노후주택 재건축 정책 사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LH의 소규모 주택계획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 성과발표회에서는 지난 7월에 공고한 'LH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 설계공모'의 당선작에 대한 시상식 및 당선작품 설명회를 진행한다.
또한 고시원 매입형 공공리모델링, 고령군 산불 이재민을 위한 공동체 주택, 방학동 고령자전용 공공리모델링 등 맞춤형 주택 소개와 '주거복지와 부동산 기술의 만남'을 주제로 한 전문가 강연을 할 예정이다.
행사장에서는 이날 소개된 작품들에 대한 전시회도 열 예정이다. 행사가 끝난 이후에는 전시회 장소를 진주 LH 본사사옥으로 옮겨 이달 9일부터 13일까지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LH는 이날 '민간건설주택 매입약정방식'에 의한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사업 설명회도 개최한다.
민간건설주택 매입약정방식은 LH가 민간사업자의 건축예정 또는 건축 중인 주택(다가구·다세대)에 대해 건축완료 전 매입약정을 체결하고, 준공 후 이를 매입해 매입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