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폭스바겐 티구안을 포함한 수입차 16종 1만2000여 대에서 제작결함이 드러나 리콜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2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FCA코리아 △한불모터스 △포르쉐코리아 △스카니아코리아그룹 △바이크코리아 △모토로싸 등에서 수입 판매한 총 16개 차종 1만205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먼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에서 수입, 판매한 폭스바겐 준중형 SUV 티구안 2.0 TDI BMT 등 4개 차종(8455대)는 에어백제어장치 기판 내 축전기의 결함이 발견됐다.
사고 발생 때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거나 주행 중 에어백이 전개되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오는 16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받을 수 있다.
FCA코리아(주)에서 수입, 판매한 지프도 리콜에 나선다.
지프 체로키 1859대는 엔진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특정 조건에서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1월 25일부터 전국 FCA코리아(주)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다.
한불모터스(주)에서 수입, 판매(판매 이전 포함)한 푸조도 리콜 대상이다.
푸조 5008 1.5 블루 HDi 등 2개 차종 834대는 스페어타이어 고정 지지대의 체결 불량이 발견됐다. 스페어타이어가 이탈될 경우 뒤따라오는 차량의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오는 5일부터 전국 한불모터스(주)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포르쉐코리아(주)에서 수입, 판매한 파나메라 등 4개 차종 442대는 에어백제어장치 기판 내 축전기의 결함이 드러났다.
사고 발생 시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거나 주행 중 에어백이 전개되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3일부터 전국 포르쉐코리아(주)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스카니아 2종 196대 △바이크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킴코 AK550i 이륜차 252대 △모토로싸에서 수입, 판매(판매 이전 포함)한 두카티 HYP950 SP 등 2개 이륜 차종 15대도 배터리 케이스의 설계 결함이 확인됐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