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1~3분기 승용차 판매는 지난해보다 11.5% 감소한 가운데, 브랜드 중에서는 일본차만 유일하게 판매량이 늘었다.
2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글로벌 자동차 시장 동향분석’에 따르면 중국 승용차 시장에서는 올해 들어 3분기까지 1523만 6000대가 판매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1721만 8000대)보다 10% 이상 줄어든 수치다.
장기화한 미ㆍ중 무역갈등과 신규 배출가스 규제 'China 6'가 주요 지방정부에서 먼저 시행됨에 따라 하락세가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베이징과 상하이를 비롯한 주요 지방정부는 지난 7월 1일부터 새 배출가스 기준 'China 6'을 시행했다. 애초 중앙정부가 계획한 시행 시점보다 1년 앞선 것이다. 'China 6'는 '유로 6' 환경 규제와 유사하지만, 미립자 필터 적용 대상 자동차를 더 폭넓게 규정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1~3분기 신에너지차(NEV) 판매는 중앙정부 보조금 50% 축소와 지방정부의 보조금 철폐로 7월부터 감소했다.
브랜드별로는 일본계만 판매가 늘었고, 중국과 미국 유럽 한국계는 감소했다.
일본계는 혼다, 토요타의 판매 호조로 지난해 대비 판매량이 3.2% 늘었다.
중국 브랜드는 둥펑, 지리 등 브랜드 전반의 하락세로 19.5% 줄었다. 유럽계는 BMW와 다임러의 판매가 늘었지만, 폭스바겐과 기타 유럽 브랜드의 판매가 감소하며 전체적으로는 4.9% 줄었다.
미국계는 포드와 GM이 각각 47%, 15% 판매가 감소하며 전체 판매량이 20.9% 줄었다. 한국 브랜드도 현대차가 17.2%, 기아차가 9.6% 판매가 줄며 전체로는 14.9%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