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골목 경제를 살리기 위해 ‘생활상권 육성사업’을 시작한다.
동네 가게가 지역주민들에게 실제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내 소비를 유도하고, 골목 경제를 살리기 위한 것이다.
서울시는 ‘생활상권 육성사업’ 본격 추진에 앞서 자치구 공모를 통해 8개 후보지 선정을 완료하고, 시범단계에 해당하는 ‘생활상권 기반사업’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후보지 8곳은 △양천구 신정 6동 일대 △관악구 난곡동 일대 △성북구 보국문로 16길 일대 △종로구 창신동 일대 △서대문구 남가좌2동 일대 △영등포구 당산1동 일대 △서초구 방배2동 일대 △송파구 가락본동 일대다.
서울시는 생활상권 기반사업 선정심의위원회를 열고, 추진주체의 협력성, 사업방향의 이해, 지역공감대 형성 등을 고려해 8곳을 선정했다.
내년 4월까지 기반사업을 추진한 후 참여주체 간의 협력성, 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 등을 기준으로 성과평가 후 최종 5곳을 선정, 본 사업에 해당하는 ‘생활상권 육성사업’을 진행한다. 3년간 총 33억 원을 투입한다.
이번 후보지 8곳은 3가지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먼저 주민,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마을단체, 문화시설 등 지역의 여러 경제 주체들이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협력구조 속에서 사업을 추진한다.
주민 300명 이상의 의견을 수렴해 주민들이 원하는 생활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스토어’를 운영한다. 커뮤니티 스토어는 주민들에게 필요한 장비ㆍ시설을 지원한다.
가게 주인이 직접 우리농산물을 주재료로 한 음식을 만드는 ‘손수가게’를 발굴해 다른 가게들과 차별화를 위한 지원을 한다. 이때 ‘손수가게’를 발굴ㆍ선정하는 과정은 반드시 주민으로 구성된 ‘손수가게 기획단’이 주도해야 한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은 소상공인을 사회적 약자 또는 지원 대상으로 보는 기존 관점에서 탈피해 지역 공동체를 만드는 주체로서 역할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기존 소상공인 지원사업과는 차별화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생활상권 첫 사업인 만큼 전 과정을 기록하고 모니터링해 현장의 문제점을 즉각적으로 보완할 예정이다. 2020년 하반기 15곳을 추가로 선정하고 2022년까지는 총 60개 지역에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서울시민 1000명을 조사한 결과 동네에 단골가게가 평균 3.2개로, 주민과 상인의 관계가 약화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역의 여러 경제주체들이 협력해 소비할수록 관계가 쌓이는 생활상권이 될 수 있도록 현장과 소통하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