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이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판매를 시작한다.
SSG닷컴은 추석 연휴 반려동물을 떼놓고 장거리로 고향을 방문하는 ‘펫팸족’을 잡기 위해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스타트업 ‘페팸(PeFam)’과 손잡고 반려동물 돌봄(펫시팅) 예약 서비스 상품 판매에 나섰다고 6일 밝혔다.
SSG닷컴 측은 “반려동물을 두고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 애견호텔을 이용하거나 반려동물 돌봄 도우미(펫시터)를 고용하기도 하지만, 애견호텔은 비용부담이 크고 예약이 금방 마감되는 등 불편함이 있다. 또 펫시터 고용은 개인 간 거래로 갈등이 생길 수 있고, 펫시터의 전문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어 제대로 된 관리가 이뤄지지 못한 경우도 많아 소비자 불만이 많았다”며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를 출시한 이유를 밝혔다.
서비스 이용은 간단하다. 고객이 SSG닷컴 홈페이지에 접속해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고 돌봄이 필요한 날짜를 선택해 구매하면 ‘페팸’에서 직접 고객에게 연락해 예약을 확정한다. 페팸에서는 지역별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교육을 100시간 이상 이수한 전문 펫시터를 통해 돌봄 서비스를 진행한다. 고객은 선호에 따라 펫시터가 직접 집으로 방문하거나, 펫시터의 집에 위탁돌봄을 맡길 수 있다. SSG닷컴은 이번 서비스 시작에 맞춰 4일 이상 예약하면 하루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특별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이러한 상품이 꾸준히 출시되는 만큼 반려동물 시장은 지속해서 커지고 있다. 특히 추석을 앞두고 반려동물 관련 상품 매출이 늘고 있어 명절 선물을 구매하는 소비 패턴이 반려동물에게도 적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SSG닷컴이 추석을 앞둔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4일까지 약 2주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월 같은 기간보다 반려동물 상품 매출은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에도 SSG닷컴 내 반려동물 카테고리 매출은 지난해보다 40% 넘게 성장했다.
특히 해당 기간 동안 30만 원대 이상 고가 상품도 다수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SSG닷컴에서 49만 원에 판매되는 ‘피콜로카네 강아지유모차’의 경우 7월에 비해 2배나 많이 팔렸고, ‘PLUTO 서클제로 고양이 자동화장실’(49만 8000원)도 8월 중순 이후 하루에 한 대가 넘는 꼴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쿠쿠 넬로 펫샤워 & 드라이룸’ 역시 94만 9000원의 높은 가격에도 불구 판매가 꾸준히 늘고 있다.
한편, 가장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던 상품류는 ‘이동장’으로, 전월 대비 35%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추석을 앞두고 반려동물과 함께 이동하기 위해 준비하는 수요가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송금아 SSG닷컴 생활팀 반려동물 담당 바이어는 “시중에 나와있는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는 고객 수요를 겨냥해 전문 펫시터를 육성하고 있는 업체를 선정해 입점시켰다”며 “소비자 신뢰도가 높은 SSG닷컴 플랫폼을 통해 기존 반려동물 카테고리 이용 고객은 물론, 신규 고객의 유입도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