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에 글로벌 TV 시장에서 점유율 30%를 넘어서며 1위 자리를 지켰다.
21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전 세계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31.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13년 1분기 이후 분기별 점유율로는 약 6년 만에 최고치다.
전 분기(29.4%)보다 2.1%포인트 오른 수치로, 올 상반기 전체로도 점유율 30%를 돌파했다.
특히 2위인 LG전자 점유율(16.5%)의 근 2배에 달한 것은 물론 일본 소니(8.8%)와 중국 TCL(6.3%) 및 하이센스(6.2%) 등 해외 경쟁업체들과의 격차도 크게 벌렸다.
수량 기준으로도 삼성전자는 2분기에 19.4%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LG전자(12.4%)와 TCL(9.4%), 하이센스(7.3%), 샤오미(5.5%) 등을 모두 제쳤다.
사실상 정체기에 접어든 글로벌 TV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선전을 거듭하는 것은 프리미엄 전략이 주효했다고 업계는 분석한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올 2분기에 75인치 이상 대형, 2500달러(약 302만 원) 이상 고가 TV 시장에서 각각 53.9%와 53.8%의 점유율(금액 기준)을 차지했다.
2위를 기록한 소니의 점유율은 각각 19.0%와 24.5%에 그쳤다. LG전자는 각각 16.2%와 17.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QLED(양자점발광다이오드) TV 판매량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
올해 2분기 전 세계 QLED TV 판매 대수는 삼성전자(109만 대)를 포함해 총 120만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55만 대)의 2배 이상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