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은 오는 25일 주주총회에서 임원 인사방안과 보수를 각각 결정하는 ‘지명’과 ‘보수’, ‘감사’ 등 총 3개 위원회를 신설하는 지배구조 개혁 방안을 통과시키려 한다. 그러나 르노는 이 방안에 대해 기권 의사를 표명했다. 해당 개혁안이 통과되려면 의결권 기준으로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닛산 지분의 43.4%를 보유한 르노가 기권하면 사실상 지배구조 개선이 무산된다.
만일 합의에 따라 르노가 찬성으로 돌아서면 지난해 11월 카를로스 곤 닛산 전 회장의 구속 이후 가장 격렬하고 공개적이었던 양사의 대립이 해소되는 것이라고 WSJ는 설명했다. 르노는 닛산에 대한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을 원치 않고 닛산은 경영 독립성을 강화하려 해 갈등을 빚어왔다.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르노의 티에리 볼로레 최고경영자(CEO)가 신설될 닛산 위원회에 포함될 전망이나 아직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않았다.
장 도미니크 세나르 르노 회장은 지난주 자사 주총에서 “최근 논란은 근본적인 세부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며 “그러나 후지산의 분출을 일으킬 필요는 없다”며 닛산과의 갈등을 해소할 의향을 표명했다.
당초 닛산은 지명위원회에 세나르 회장을 넣는 것에 동의했지만 볼로레 CEO는 위원회에서 아예 제외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세나르 회장은 “닛산 대표 2명이 르노 위원회에 있다”며 “우리 쪽에서도 닛산에 최소한 같은 수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반발했다.
한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날 닛산이 기존 3개 위원회 이외 새로운 전략위원회도 설치해 총 4개 위원회에서 세나르 회장과 볼로레 CEO 등 르노 상위 2명이 자리를 채우는 방향으로 최종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추가될 전략위원회는 닛산의 경영과제를 도출하는 역할 등을 할 전망이다. 르노 상위 2명이 닛산 위원회에 모두 포함되면 그만큼 기권을 철회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