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가 철강업계에 경영 정상화까지 후판 가격 인상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두꺼운 철판'을 뜻하는 후판은 선박의 가장 중요한 재료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7일 "계속되는 후판 가격 인상은 시황회복기에 있는 조선업계에 큰 부담"이라며 "조선소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인상 자제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국내 후판 가격은 지속해서 상승했다. 2016년부터 5개 반기 동안 톤당 약 30만 원의 인상이 이뤄졌고, 올해 상반기에도 조선 시황 회복,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철강업계가 후판 가격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올해 조선 3사의 예상 후판 소요량은 510만 톤 내외로 예상된다. 톤당 5만 원이 추가로 인상되면 조선업계가 2550억 원에 달하는 원가 부담을 져야 한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협회는 조선업계가 아직 본격적인 회복기에 접어들었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과 철강 공급량이 계속 늘어난다는 점을 근거로 후판 가격 인상을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2800만CGT에 이어 지난해 3180만CGT를 기록, 역대 최저치에 근접했던 2016년 1340만CGT 이후 점진적인 증가세를 보이지만 최근 6년간 평균 발주량인 3725만CGT를 여전히 밑도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인력, 설비 등의 구조조정을 진행하느라 2014년 20만 명에 달했던 조선 고용인력은 지난해 말 기준 10만 명 내외로 줄었고 지난해 선박 건조량은 전년 대비 27% 감소한 770만CGT, 수출액은 50% 급감한 212억 달러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선가 인상 등 수익성을 회복하지 못한 상황에서의 후판 가격 인상은 조선업계의 부담을 넘어 생존을 위태롭게 하는 만큼 두 업계의 상생과 협력이 절실한 때"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