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친환경 자동차(HEV, EV, FCEV) 시장이 하이브리드차를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은 전년비 26.2% 증가한 12만4979대를 기록하며 '10만 대'를 돌파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3일 ‘2018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국내 친환경차의 승용차시장 점유율은 2015년 2.8% 수준에서 2018년 8.2%로 확대돼 서유럽(6.6%)과 미국(3.9%)을 앞지르게 됐다.
친환경차 종류별로는 수소전기차의 판매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하이브리드차는 친환경차 시장의 양적 성장을 주도했다. 수소전기차는 전용 모델인 현대 넥쏘를 중심으로 전년비 780% 이상 증가한 731대(버스 2대 포함)가 판매되며 정부 보급목표(659대)를 넘어섰다.
전기차는 신규 모델 출시, 정부 구매보조금 및 세금감면 규모 확대로 전년비 110% 이상 증가하며 연간 판매가 3만 대를 넘어섰다.
하이브리드차는 휘발유 가격 인상 및 고급화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만족도 등으로 그랜저, K7 등 대형세단 모델 위주로 증가했다. 전체로는 10% 증가한 9만3094대를 기록했다.
한편, 국내 경·소형 승용차(모든 연료 포함)의 판매 비중(2018년 10.0%)은 서유럽(2017년 40.0%), 일본(2018년 34.1%)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과거 연간 20만 대 규모였던 경·소형차 시장은 지속적 임금인상 등으로 생산원가가 상승하면서 원가 회수가 어려워짐에 따라 출시모델이 축소됐다. 또 소비자의 중·대형차 선호 등 수요 이동으로 2018년 전년비 10.7% 감소한 15만2757대가 판매되며 시장 규모가 축소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최근 수소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가 급성장함에 따라 충전소 인프라 확충과 제도 개선 등이 시급하다”며 “특히 정부가 올해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차질 없이 추진될 필요가 있으며, 친환경차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동차산업의 R&D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