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SM상선, 노선 협력 놓고 갈등 심화

입력 2018-03-14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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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과 SM상선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현대상선이 SM상선의 협력 강화 필요 주장에 대해 불가 의사를 밝히자 SM상선이 강하게 비난하고 나선 것이다.

14일 SM상선이 공식 자료를 통해 "1조3000억원이 넘는 혈세 투입에도 여전히 1조2000억 원의 손실을 기록한 회사가 SM상선과 협력을 추가 혈세 낭비라고 주장하는 것은 도덕적 해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현대상선이 SM상선과의 협력을 불가하다고 입장을 밝힌데 따른 것이다. 이날 SM상선은 현대상선이 협력 불가의 근거로 삼은 주장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반박했다.

우선 미국의 경쟁금지법이 SM상선과 미주 노선에서 협력하는 게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SM상선측은 "미국 경쟁금지법(Part 535)에는 선사간 협력을 엄격히 제한하는 내용이 없다"며 "단 대형 얼라이언스 경우 시장점유율이 35% 상회하는 경우 분기별로 노선 합리화와 공급변동에 대한 정보를 제출토록 규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2M 등 얼라이언스 회원사뿐 아니라 대만 완하이, 싱가폴 PIL사와 코스코, 현대상선은 ZIM과 공동운항과 선복교환 이상의 협력을 이미 시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SM상선 운항선박에 화물을 선적하는 것을 해외화주들이 기피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지난해 2분기 서비스 개시 이후 해외 유수의 해운전문매체, 컨설팅회사, 화주 등으로부터 역사상 유례가 없는 빠른 안정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운임 주장과 관련해서는 "오히려 현대상선이 미주서안 노선에 공급량을 34%나 확대하는 등 운임시장 안정화를 저해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한진해운이 수십 년간 개발해온 화주 및 화물을 무기력하게 대부분 해외 선사로 유실 결과를 초래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사의 운임인하를 통한 물량집하 주장은 최근 국내 대형화주들과 체결한 운임계약 수준이 해외 경쟁사 대비 높다"고 주장했다.

특히 SM상선은 이달 말 정부가 발표할 예정인 '한국 해운 재건 5개년 계획'과 관련해 현대상선만 지원해서는 안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SM상선은 "채권단 관리체제 하에 투입된 국민혈세는 결국 채권단의 안정적 채권회수가 목적이므로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해운이 아닌 현대상선 살리기를 고수한다면 이는 한국해운 재건이라는 국정과제와 전혀 달리 이용되는 셈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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