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컨테이너선 97척 중 94척이 하역을 완료하면서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은 마무리되는 분위기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과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동브리핑을 통해 ‘한진해운 관련 진행상황 및 향후 관리방안’을 내놨다.
정부는 한진해운 법정관리 개시 이후 관계부처 합동대책 T/F를 구성해 재외공관을 중심으로 한 현지대응팀, 관계부처 합동 비상상황실 등 비상대응체계를 통해 하역 및 화물처리 상황 등을 일일이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에 대응해왔다.
7일 기준으로 한진해운 컨테이너선 97척 중 해외항만에서 52척, 국내항만에서 42척 하역이 완료돼 총 94척이 하역 완료됐다. 남아 있는 3척 중 2척도 조속히 하역 완료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상하이에서 가압류돼 있는 1척은 상하이 당국과 협의해 조기에 하역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동남아 11척, 미주노선 4척, 구주노선 1척 등 총 16척의 대체선박을 투입했다. 앞으로 화물반출ㆍ환적 등의 과제가 남아 있다.
7일 기준 한진해운이 계약한 화물 39만6000TEU 중 37만8000TEU(95.5%)가 하역이 완료됐고 나머지 1만8000TEU(4.5%)는 현재 운송 중이거나 환적을 위해 대기 중이다.
하역완료된 화물 중 34만3000TEU는 화주에게 인도됐으며 아직 화주에게 인도되지 못한 화물은 3만5000TEU다.
최상목 차관은 “화주 및 물류주선업체와 한진해운 양자 간에 해결해야 하는 사안이나 정부는 화주에게 화물이 원활히 인도될 수 있도록 항만당국과의 협조, 현지 주선업체 안내 등을 통해 현장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