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신청을 결정하자 1500여명에 달하는 부산시민은 물론 관련업·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한진해운에 필요한 유동성 자금 3000억원 마련 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부산항발전협의회와 해운항만 관련업·단체 관계자 등 1500여명은 31일 오후 3시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갈경우 국가는 부산지역 전체 경제를 위협할 것"이라며 "정부는 유동성 지원 등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업계 1위 한진해운이 사라지면 연간 100만 개 이상의 환적화물 중 절반 이상이 부산항의 경쟁항만인 중국과 일본 등지 항만으로 떠나게 돼 부산항의 연매출은 7조~8조원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소연했다. 한진해운이 속해있는 글로벌 얼라이언스인 '디 얼라이언스'에서 퇴출되면 다른 동맹사들마저도 부산항을 환적 거점으로 이용할 이유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결과적으로 한진해운의 선박 압류, 화주 대거 이탈, 해운 얼라이언스 퇴출, 환적화물 감소 등으로 무역업계는 물론 항만, 조선 등 해운관련 산업까지도 연쇄적인 피해를 입게 돼 세계 6위인 부산항의 브랜드 가치도 곤두박 칠것으로 예상된다.
또 해운산업은 수출산업과 연계돼 있어 운송비가 오르면 수출입 산업 경쟁력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게 이들 주장이다. 한국해양수산연구원에 따르면 세계 7위 한진해운이 업계에서 퇴출되면 선복량 과잉으로 바닥을 치고 있는 운임료는 반등(미주항로 27.3%, 유럽 47.2%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들은 "부산항에서 한진해운의 용선과 자사선 등 157척의 운항이 중단될 경우 120만개의 컨테이너가 묶이게 되면서 2300여개의 일자리가 감소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일자리 감소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할 경우 연간 552억원(1인 월평균 급여 200만원 책정시)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 추산했다.
아울러 이들은 부산항만공사 등 정부 기관과 부산권 금융기관, 부산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들과 함께 한진해운이 필요로하는 유동성 3000억원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도 모색 중이다.
한편 부산상의 등 상공계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정부의 유동성 지원 등을 촉구했다. 상공계는 성명서를 통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보다 탄력적인 유동성 지원 대책을 마련해 줘야한다”고 주장하면서도 “한진해운도 국내 해운산업 대표기업으로 보다 강도 높은 자구방안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또 “금융위원회 등 금융 당국도 채권단 결정에만 의존하지 말고 국익이라는 대승적 차원과 부산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운업계 전체가 조속히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지원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