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채권단으로부터 요구받은 자구계획을 18일 제출할 예정이다. 삼성그룹 계열사 가운데 채권단에 구조조정안을 내는 것은 외환위기 직후 삼성자동차 이후 17년 만에 처음이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확보 방안 등이 담긴 자체 자구책을 만들어 18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산업은행은 지난 달 삼성중공업에 자구안 제출을 요구했다.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내놓을 자구계획에는 순차적인 도크 폐쇄 등을 통한 생산력 감축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들어 단 한 건의 수주도 기록하지 못하는 등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미 자구계획을 제출했거나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등 다른 조선사들에 비하면 경영 상황은 낫다는 평가지만 앞으로도 해양플랜트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이어졌다.
실제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1분기에도 해양플랜트 때문에 전년동기보다 76.8% 감소한 61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데 그쳤다.
이외에도 자구안에는 비핵심 자산매각 등을 통한 유동성 개선방안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이미 삼성중공업은 최근 보유 중이던 두산엔진 지분 전량을 처분해 약 373억원 규모의 현금을 마련했고 거제삼성호텔도 매물로 나와 있는 상태다. 이를 통해 3천억원대의 유동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금융권 일각에서는 삼성중공업이 주거래은행에 운영자금 지원을 요청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수주를 못해 선수금이 들어오지 않는 상황에서 선박과 플랜트를 만드는데 운영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만 채권단 공동관리를 통해 수조원대의 자금을 요청할 수도 있다는 예상은 무리수가 있다는 것이 관련 업계의 중론이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지난해부터 수시 희망퇴직과 임원 감축을 통해 자체 구조조정을 했다. 하지만 올해도 비슷한 수순을 통해 500여명이 퇴사할 것으로 예상된다.